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알고나면 평생 먹게 된다는 우엉차효능

본초강목에서 말하는 우엉차효능

우리가 흔히 우엉을 접하게 될 때는 김밥 먹을 때입니다. 김밥 쌀 때 속재료로 우엉조림을 쓰는 경우가 많아 이때 우엉을 먹어보게 됩니다. 하지만 이 우엉 맛이 별로라고 빼고 먹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오늘 이 글을 읽고나서부터는 아마도 찾아드시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우엉을 가르켜 이렇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우엉을 오래 먹으면 오장의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우엉차 효능

무려 늙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과거에는 불로초쯤으로 생각했었나 봅니다. 이렇게 좋은 우엉을 직접 먹기 어려우면 우엉차로 만들어 마시면 됩니다. 다행히 요즘은 본초강목이 만들어질 시대보다 기술이 훨씬 발전하여 우엉차 제품들이 참 많습니다.

녹차도 좋고 둥글레차도 좋지만 왜 우엉차를 마셔야 하는지 우엉에 대한 효능을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효능

우엉의 효능

《항암효과》

우엉은 항암치료를 받는 분들이 항암목적으로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약선요리에 쓰이기도 하고 항암밥물 재료로도 쓰입니다. 우엉의 '아크티인'이라는 물질이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여성 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당뇨예방》

동의보감에도 우엉이 당뇨와 비슷한 소갈(消渴)로 인한 열중(熱中)을 치료한다는 대목이 나옵니다. 우엉에는 인슐린과 유사한 성분이 들어있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우엉차를 꾸준히 드시는게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우엉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지방,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우엉차가 계속 소개되고 있습니다.

《노화방지》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에 의한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 괜히 늙지 않는다고 표현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우엉조림

《장건강》

우엉은 장 속 유익균들을 활성화시키는 것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개선에도 도움을 줘서 장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우엉차

이 정도면 우엉은 거의 약재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우엉을 쉽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은 우엉차로 드시는 것입니다. 일할 때 공부할 때 따뜻하게 우린 우엉차 드셔보고 싶은 생각 저만 드는 거 아니죠? 지금까지 우엉차 효능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