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지구 온난화가 해수면을 상승시키는 원리

지구 환경 변화가 매년 달라지고 있습니다. 많은 과학자들과 석학들은 지구 온난화로 인해 생기는 문제라고 말합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무더위와 강추위, 강력한 태풍 등이 있습니다. 더운곳은 더 더워지고 추운곳은 매섭게 추워지는 기상이변 말고도 해수면이 상승한다는 문제가 더 심각합니다.

단순히 지구가 따뜻해졌다고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올라간 것만이 해수면 상승의 원인은 아닙니다 온실가스와 바다와 빙하의 복잡한 메커니즘에 의해 강력해지는 지구 온난화는 해수면을 올려 해안가 도시를 물 속의 도시로 만들게 됩니다.

지구 온난화 발생하는 이유

지구 온난화는 말 그대로 지구 기온이 따뜻해졌다는 것입니다. 과학자들이 밝혀낸 바에 따르면, 지난 100년간 지구 기온은 약1℃ 상승하였습니다. 겨우 1℃? 라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이 정도 상승만으로도 지구 전역에 이상기온을 불러올 정도로 강력한 변화입니다.

 

지금의 온난화 시작은 산업혁명 이후 수많은 화석연료 사용에 의한 이산화탄소 분출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는 태양으로부터 오는 적외선을 흡수하고 덥혀진 대지에서 방출하는 적외선도 흡수한 뒤 재방출하여 대기층의 온도를 지속적으로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지구 온난화

지구 온난화가 기후에 미치는 영향

기본적으로 지구는 바다 해류를 통해 지구의 온도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해류는 해수면에 부는 바람으로도 발생하지만 주로 바닷물의 온도, 염분 차이로 일어나며 대기의 순환과 함께 지구의 기후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운 지역에는 극지방의 차가운 바다물을 보내어 식히고 더워진 바다는 다시 극지방으로 이동하여 식히는 과정을 통해 지구 온도를 조절합니다.

해류 온도조절 시스템

하지만, 온실가스로 인해 지구의 온도가 계속 올라가면서 바다의 온도가 올라가고 극지방의 빙하가 녹으면 극지방의 심층수의 염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염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해류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 해류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하게 되는게 엘리뇨, 라니냐 같은 현상입니다. 바닷물의 온도가 변화하면 기후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한쪽 지역은 물폭탄, 다른 지역은 가뭄, 역대급 태풍 등 이런 뉴스들은 보두 이런 해류 시스템 이상으로 기인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 엘리뇨 현상 : 남미 페루 부근 태평양 적도 해역의 해수 온도가 크리스마스 무렵부터 이듬해 봄철까지 주변보다 2~10℃ 이상 높아지는 이상 고온 현상. 엘리뇨는 남아메리카 서해안의 수온을 상승시킴으로 많은 양의 바닷물을 증발하게 한다. 증발된 바닷물은 중남미 지역에 비로 내리고 반대로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는 이로 인해 가뭄이 생긴다.
  • 라니냐 현상 : 엘니뇨 현상과는 반대로 적도 무역풍이 강해지면서 적도 부근의 서태평양 해수 온도는 평년보다 상승하게 되고, 동태평양 해수 온도는 저온이 되는 해류의 이변 현상.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의 동남아시아에는 격심한 장마가, 페루 등 남아메리카에는 가뭄이, 북아메리카에는 강추위가 나타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런 기후 변화 뿐 아니라 지구 온난화해수면을 상승시킵니다. 해수면 상승은 인간의 생존터전을 바다속으로 사라지게 만듭니다.

지구 온난화, 해수면 상승하게 되는 이유

온난화가 해수면이 상승하는 것이 빙하가 녹아서 바닷물이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반만 맞는 얘기입니다. 북극의 빙하는 바다위에 떠 있는 반면 남극의 빙하는 대륙 위에 있는 얼음입니다. 남극의 빙하기 녹아 물이 되면 바다물의 양이 늘어나는 것은 맞습니다.

이렇게 빙하가 물이 되어 해수면이 상승하게 되는 것 만큼 해수면 상승에 영향을 주는 것은 수온의 상승입니다.

학교 다닐 때 온도에 따른 물의 부피 변화에 대해 배워보셨을 겁니다. 물은 4℃일 때 가장 부피가 적습니다. 4℃를 기점으로 온도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면 부피는 증가합니다.

물의 열팽창

바다물같은 엄청난 부피를 가진 액체가 1℃ 상승할 때 늘어나는 부피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해안가 도시나 섬들은 침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도 몰디브나 투발루는 침몰하는 것이 기정 사실화 되어 있고 투발루의 경우 국토 포기 선언까지 한 상태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물에 잠기는 나라

앞으로 온난화가 지속되면 빙하가 녹는 것 뿐 아니라 바다의 부피가 팽창하여 많은 해안가 도시들이 물에 잠기기 시작할 것입니다. 기존에 해안가에 살던 사람들은 다른 지역으로 이주를 해야 하고 국가 단위로 움직이게 되면 난민이 됩니다.

지구 온난화는 전 인류가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가속화 될 것입니다. 빙하가 녹을수록 태양빛을 반사하지 않고 지표면과 바다가 흡수하면서 지구의 온도는 더 올라갈 것이고 바다는 더욱 따뜻해질 것입니다. 해수면은 더욱 상승하고 이상기후는 심해질 것입니다.

 

해야 할 일

혹자는 지금 우리 지구는 온난화를 멈출 시점을 지났다고 말합니다. 온난화가 계속 지구의 온도를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하죠. 그렇다고 그냥 가만히 두고 볼 수만은 없는 일입니다.

지금이라도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쓰레기 배출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부와 국회의원들에게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는 정책을 내라고 압박해야 합니다. 탄소배출이 심한 산업을 위주로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숲과 나무를 가꾸어야 합니다.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 보급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거대한 온난화라는 변화에 이런 것들이 주는 효과는 미미할지도 모르나 그 작은 것들이 모여 큰 변화를 이끈 생각으로 임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가 지구 온난화환경 문제에 늘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간에 의해 온난화가 가속화되었다면 이제 그 책임도 질 줄 아는 문명이자 지성이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