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과일 숙성 이야기

과일도 숙성해서 먹습니다. 아마 경험적으로 과일을 바로 먹는 것보다 조금 나뒀다가 먹는 것이 더 맛있었음을 아실 겁니다. 흔히 '잘 익었다'라고 말하는 과일들은 당도도 높고 부드러워 식감도 좋습니다. 이렇게 과일이 익는 메커니즘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과일의 익는 과정을 아주 잘 보여주는 것이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노랗거나 약간 푸른 빛이 도는 것을 사 와서 집 안에 놔두면 점점 물러지고 갈변하게 됩니다. 바나나가 숙성되는 과정입니다. 진한 노란색을 띠거나 살짝 갈색 반점이 생기는 정도가 가장 잘 익은 상태이고 이때 먹는 것이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해 볼때, 바로 갓 딴 과일이 가장 맛있을 것 같지만 과학적으로 보면 과일은 좀 더 숙성해서 먹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특히, 전환성 과일(climacteric fruit)은 더 그렇습니다.

 

전환성 과일이란?

전환성 과일은 적당한 기후가 되거나 과일에 상처가 생기게 되면 숙성이 되는 과일을 말합니다. 과일 숙성의 과정의 핵심은 '에틸렌'입니다. 과일에서 에틸렌이 배출됨으로써 숙성의 과정이 시작됩니다. 과일이 부드러워지고 맛 분자가 활성화됩니다. 전분과 산의 수치는 감소하고 당도는 높아집니다.

전환성 과일과 비전환성 과일

전환성 과일과 비전환성 과일의 종류에 따라 서로 취급하는 방법도 달라집니다.

전환성 과일 바나나, 멜론, 토마토, 구아바, 파파야, 두리안, 망고, 패션푸르츠, 키위, 무화과, 복숭아, 자두, 살구, 사과, 배, 아보카도
비전환성 과일 딸기, 라즈베리, 블루베리, 석류, 체리, 오렌지, 자몽, 레몬, 라임, 피망, 리치, 파인애플, 용과, 포도

전환성 과일은 다 익기 전에 수확하여 이동 및 보관하는 과정에서 숙성이 되거나 에틸렌 가스를 주입하여 강제적으로 숙성하는 과정을 거치는 반면, 비전환성 과일은 작물에 매달린 상태에서만 익기 때문에 가장 잘 익은 상태에서 수확하게 됩니다. 비전환성 과일은 집에서 숙성시킬 수 없는 과일입니다.

과일 맛있게 먹는 법

전환성 과일의 경우, 이미 유통과정에서 에틸렌 가스 주입을 통해 어느정도 숙성의 단계를 거치긴 하지만 구입해서 바로 먹는 것보다는 실온에서 조금 더 숙성하여 먹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너무 많이 숙성할 경우 상하는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음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과일 숙성하는 방법은 바나나나 토마토, 아보카도, 배 이런 전환성이 큰 과일들과 함께 두면 과일 숙성이 빨리 됩니다. 마치 갈색 반점이 생기는 바나나 옆에 새 바나나를 가져다 두면 이 바나나도 빨리 갈색 반점이 생기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바나나에서 생기는 에틸렌이 다른 과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