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매거진

미래를 위해 앞으로 키워야 할 능력

2019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인공지능을 필두로 한 제 4차 산업혁명이 물 밀듯이 사람들의 삶 속에 파고드는 해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산업 현장에서 또는 개개인들에게 인공지능은 노출이 되고 있고 인공지능 또한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단순반복 작업이나 일정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사람들이 하던 많은 작업들은 기계로 대체될 것입니다. 그래서 직업의 소멸은 빠른 시간내로 진행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5G 통신망, 드론기술, 무인자동차 같은 기술은 불과 몇년전에는 공상과학과 같은 취급을 받았으니 지금은 상용화 단계에 들어온 것처럼 빠른 시간안에 세상은 변화될 것입니다. 자신이 미처 인식하지도 못한 사이에 직업을 잃는 경우가 생기기도 할 것입니다.


미래능력


이를 탓할 수는 없습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패러다임이 변화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는 어떤 능력들이 각광을 받게 될까요?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미래를 위해 갖춰야 할 능력 10가지를 살펴보면 어떤식으로 변화가 될 지 조금은 이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계경제포럼 발표 미래를 위해 앞으로 키워야 할 능력]

▷분석적 사고와 혁신

능동적 학습과 학습전략

창의성, 독창성, 추진력

기술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비판적 사고와 분석

복잡 문제 해결 능력

리더십과 사회적 영향력

감정 지능

추론, 문제 해결과 추상화

시스템 분석과 평가


이 능력이 필요한 시점을 2022년으로 봤습니다. 불과 3년 내에 이러한 능력을 갖추어야 앞으로는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의미로도 이해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직업의 '명칭'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가 중요한 평가요소가 될 것입니다. 각 직업들의 경계는 모호해질 것이며 능력을 갖춘 프리랜서들이 점차 늘어나게 될 것이라 예측됩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앞으로 가치가 떨어지는 능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프로그래밍 기술



[앞으로는 가치가 떨어지는 능력]

손재주, 지구력과 정확성

기억력, 언어능력, 청력, 공간지각력

재무, 자원 관리

기술 설치와 유지보수

읽기, 쓰기, 수학, 능동적 청취

인사 관리

품질 관리, 안전 관리

조정, 시간 관리

시각, 청각, 연설 능력

기술 이용, 모니터링, 조종


앞으로 인공지능과 컴퓨팅 기술이 대체할 수 있는 많은 능력들은 필요없게 될 것입니다. 어찌되었든 그런 일들은 컴퓨터가 훨씬 더 잘 해낼 것이니까요. 이제 곧 2018년이 끝납니다. 새로운 19년을 맞이할 것이고 새해에 서로 축복을 빌며 기뻐하겠지만 상당히 많은 시간을 내년, 그리고 그 후년에 살아남기 위해 각자는 어떤 능력을 키우고 있어야 할지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미리 준비하는 자만이 도태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무겁게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