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피스트 에세이

동기부여가들이 말하는 목표를 가장 빨리 달성하는 법

원하는 삶이 있으신가요? 원하는 목표가 있나요? 그걸 이루기 위해 하루하루 버티며 살고 있지만 그 목표를 달성하는게 힘이 들어 지치고 계신지요?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살아갑니다. 사실 그렇지도 않는 사람도 너무 많습니다만, 자신의 인생 중 성취라는 기쁨을 누려보고 싶은 분들이 더 많다고 믿고 싶습니다.



하지만 희망과는 달리 성취를 얻는 것은 너무 어려워 보입니다. 유독 나만 그런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지요. 그런 분들은 다시한번 자신의 방법이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수많은 동기부여가들 또는 경영자들은 이 목표 달성 방법에 대해 수백년간 연구해왔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수많은 자기계발서나 경영학 서적을 통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 방법이 가장 빠르고 가장 효과적이라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고전적이지만 가장 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봤던 목표 달성 기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을 읽고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라고 치부해버리면 역시 또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뒤에서도 말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이니까요. 그럼 지금부터 동기부여가들이 말하는 목표를 가장 빨리 달성하는 법에 대해 말해 보겠습니다.



1. 목표의 구체화

사람들은 막연히 성공하고 싶다고하고 상황이 나아졌으면 좋겠다고 하고 돈을 많이 벌었으면 좋겠다고만 합니다. 이 말은 역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모른다라는 뜻입니다.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정확히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지를 모른채 떠오른 비행기는 엉뚱한 곳에 내리거나 추락할 뿐이죠. 목적지가 두리뭉실한 목표도 더 나을 것은 없습니다. 두리뭉실한 목표는 LA에 가고 싶었는데 북아메리카에 가고 싶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목표는 구체적이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10억을 모으고 싶다
  • 서울 잠실에 30평대 아파트를 갖고 싶다
  • 여행을 주제로 한 책을 내고 싶다

같은 것이죠. 이 구체화는 가능한 한 구체적이여야 하고 직접 종이에 써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렇게 써봄으로써 자신의 무의식에 이 목표를 각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달성


2. 달성일자를 정할 것

이 목표들은 완료일자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목표의 구체화' 단계에 날짜를 명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눈 앞에 닥쳐야 뭔가 능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해진 일정을 준수하기 위해 머리를 쓰기 시작하는 것이지요. 목표에 달성일자가 없으면 목표가 언제되든지 상관하지 않습니다. 오지않을 미래를 계속 기다릴 뿐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목표를 구체화해야 합니다.

  • 10년안에 10억을 모으고 싶다
  • 5년안에 서울 잠실에 30평대 아파트를 갖고 싶다
  • 내년에 여행을 주제로 한 책을 내고 싶다

달성하지 못할 목표는 없다고 생각하세요. 이렇게 기간을 정해놓으면 목표를 바라보는 시각이 바뀝니다. 이렇게 적는 순간 이걸 어떻게 해야 하지? 라는 생각이 밀려 올라옵니다. 아주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날짜를 적기만 했을 뿐인데 방법을 고민하게 되는 것이지요. 만일 이 기간이 지나면 어떡하냐고 묻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 시간이 지나면 다시 날짜를 정하면 됩니다. 그 땐 이미 새로운 전략을 생각했을테니까요.


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은 계획들을 정할 것

이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부 계획들을 수립하면 됩니다. 그 전략은 1년단위, 1개월단위, 1주단위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이 세부목표들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조언을 얻는다거나 강좌를 듣는다거나 책을 통해서 구체적인 계획과 현실가능한 행동계획을 수립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 행동들은 통제가능해야 합니다. '1년안에 로또 당첨이 된다'라는 것은 계획이 아닙니다. 내 힘으로 할 수 없는 통제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이죠.


4. 지금 당장 실천할 것

세부 계획들이 나오면 이제 당장 해야 할 것들이 눈에 보일 것입니다. 10년안에 10억을 모으고 싶다라는 목표에는 여러가지 세부계획이 있겠지만 '현재 자산 현황 점검'같은 것도 있을 것이고 '월 천만원 벌 수 있는 일 찾기'라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실천하셔야 합니다. 검색해보고 책을 찾아보고 내 통장과 가계부를 뒤져보는 행동을 실천한 후 다음 실천계획으로 넘어가는 일을 반복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앞서 나온 작은 계획들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과감히 변경하세요. 다만, 최종 목적지는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이야기를 들어보면 다 이미 아는 내용일 것입니다. 이론적인 이야기라고만 취부하시나요? 이 방법으로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성취를 이루어냈는지 아마 모르고 하시는 얘기일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처럼 보이는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지금당장 노트를 꺼내 정말 여러분이 원하는 바를 적어보는 것으로 성공과 성취의 길로 들어가보세요. 저도 상당한 목표를 정하고 실천하는 중입니다. 저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성공의 맛을 봤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