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 말하다

부크크에서 5분만에 출판 신청하는 법

얼마전 45페이지짜리 작은 소책자를 하나 썼습니다.

인도네시아 학습서인데 제목을 <직장인을 위한 초급 인도네시아어>라고 정했어요. 원고는 파워포인트로 만들었고 이것을 PDF로 변환시켜 두었었죠. 전자책으로 내려고 했습니다. 출판사 및 유통을 어디서 할지 고민을 했습니다. 



일단은 돈이 안드는 방향으로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습니다. 다양한 대행업체들이 많더라구요. 전자책을 내기에 적합한 곳은 2군데로 좁혀졌습니다. 하나는 교보문고의 e퍼플(ePubple)이었고 다른 한군데는 부크크(Bookk)였습니다. 두군데 모두 마음에 들었는데 최종적으로는 부크크를 선택했어요. 부크크는 카카오 서비스 중 하나인 브런치(Brunch)와 제휴된 출판 및 유통회사입니다. 


부크크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bookk.co.kr/



일단 부크크에 가입을 했고, 출간을 하는 과정을 봤는데 너무 간단하고 쉬웠습니다. 그럼 원고가 준비되어 있는 작가분들이 부크크에서 5분만에 출판하는 법에 대해 말씀드려볼께요.


부크크 홈페이지에서 상단의 '책만들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책 출판 종류를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는데 저는 전자책을 선택했습니다. 종이책의 경우도 아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고나면 [책 형태 선택]메뉴로 들어갑니다. 저는 전자책이라 아래 사진처럼 책 형태 선택할 것이 없습니다.


만일 종이책을 선택하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책형태란 칼라인쇄인지 흑백인쇄인지, 책 사이즈는 어떻게 되고 종이재질은 뭔지 등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를 클릭하면 [원고 등록] 단계입니다. 이곳에서 책제목, 부제, 저자명, 카테고리 선정을 하고 원고를 업로드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아래 ISBN을 발부할 것인지 선택하는 곳이 있는데 ISBN이란 국제표준도서번호인데 모든 유통되는 책에는 이 번호를 부여받게 되어 있습니다. 부크크에서는 ISBN 발급대행이 무료니까 무조건 신청합니다.


그 다음은 [표지 디자인]메뉴입니다. 표지는 부크크에서 제공하는 무료템플릿과 저자가 직접 올리는 방식, 디자인 구입 방식으로 나뉘어지는데 저는 돈 안들이고 출판하는 것이 목표였으니 무료템플릿을 사용했습니다. 직접 만드는 능력도 없으니까요. 적당한 무료템플릿을 하나 고르니 뒷표지에 쓸 말을 적게 되어 있어서 써보았습니다. 


다음은 [가격 정책]입니다. 출판하는 책의 가격을 정할 수 있는데 저는 페이지수도 얼마 안되긴 하지만 어학책이니까 2,000원 정도로 정해봤어요. 그러면 출판사와 내가 나누는 수익이 얼마인지 바로 확인도 됩니다.


다음은 [ISBN 등록]메뉴입니다. 제가 따로 가지고 있는 ISBN이 있는건 아니었으니 '부크크 대행'을 선택했습니다. 무료니까요.


그리고나면 마지막 단계인 [책 정보 확인] 메뉴가 나옵니다. 이곳에서는 지금까지의 과정을 종합해서 볼 수 있게 정리되어 있는데 아래에 정보를 더 입력하는 곳이 있습니다. 


'책목차', '책설명', '저자소개'를 적는 곳이 나옵니다. 저는 이미 준비를 해두고 있어서 금방 적었어요. 예전에 <하노이 거닐다> 출간할때 책설명과 저자소개를 적는 게 가장 어려웠거든요. 이번에는 미리 고민하여 작성해두었습니다. 여기까지 적으면 도서제출이 완료됩니다. 원고가 미리 준비되어 있다면 5분도 채 걸리지 않는 과정입니다.


원고제출이 완료된 다음 부크크 자체 검토 후 전자책의 경우는 2~3일만에 부크크 서점에 책이 오른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P.S) 인도네시아에 놀러가시거나 출장가시거나 발령가시는 직장인분들 인도네시아어를 한번 배워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번 제 신작 많이 이용해주세요~


['직장인을 위한 초급 인도네시아어' 책 구입하러 부크크 서점으로 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