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금시세 정보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최근 금 시세가 무지하게 하락하고 있는 뉴스가 연일 나오고 있네요. 그 영향인지 오히려 금을 매수하려는 사람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나 봅니다. 제가 금시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저도 아주 조금이지만 보유하고 있는 순금이 있기 때문인데요. 너무 소량이여서 얼마 있다라고 말하기가 부끄러운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제가 가진 자산 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이 블로그에서 그 금의 자산가치를 포함하며 자산을 말하고 있진 않습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너무 미미한 양이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금 얘기를 하는 것은 제가 이 금을 가지고 많은 손해를 봤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몇 년전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현금의 자산가치가 하락하고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금을 보유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천정부지로 금값이 뛰었던 적이 있습니다. 네~ 저 그 고점에서 구입했습니다. 여기에 대한 이야기는 마음이 너무 아파 ㅜㅜ 말하고 싶지 않아요. 여튼, 처음에 금 몇 돈을 구매하고 나서 금 시세를 유심히 지켜보던 때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 금 시세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방법은 간단해요. 포털에서 '금시세' 또는 '금값'을 검색하기만 하면 기본적으로 포털에서 제공되는 자료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현재 g당 금값과 금값 변동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한국금거래소(http://www.koreagoldx.co.kr/)

금시세닷컴(http://www.kumsise.com/)





이 곳에서 날자별 금 시세를 확인하실 수 있구요. 금 뿐 아니라 18K, 14K, 백금에 대한 자료는 물론 은(Silver)시세까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자료는 g당 또는 한돈 단위 금액으로 산정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돈'이라는 단위는 별도로 환산하셔야 하는데요. 보통 24K 순금 한돈은 3.75g입니다.


24K 순금 한돈 = 3.75g


금을 투자목적으로 구입하실 때 주의하실 것은 금거래시 V.A.T가 붙는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금으로 투자이익을 내려면 최소한 금 가격의 10%이상의 수익은 올려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금 자체를 구매하는 것보다는 금 펀드를 가입해서 투자를 하곤합니다. 금펀드에는 V.A.T가 아닌 금가격 지수로 수익을 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요즘 금값 떨어졌다고 덜컥 금을 구매하시는 것보다는 펀드쪽을 알아보시는게 유리할지도 몰라요.(선택은 자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