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매거진

노건평씨를 이용한 검찰의 꼼수 당장 그만둬라

 

 

 

얼마전부터 뉴스에서 간간히 들리는 노건평씨 소식을 들으면서 마음이 찹찹해진다. 노무현 대통령이 서거하신지 3년이 되어가는 시점에서 다시 노건평씨의 비자금 소식이 들리는 것이 그 때의 일을 떠올리게 하는 것이다.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에 노건평씨의  책임이 아주 없다고는 말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면서도 난 검찰의 저 발표를 믿지는 않았다. 만약 어떠한 부정이 있다고 하면 노무현 대통령 조사때 모든것이 밝혀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게 아니라고 하면 조사는 해놓고 어떠한 이유로 인해 발표를 미루는 엠바고(?)로써 정치적 목적을 가진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것도 아니면 그냥 떠보기 였던지..

어떠한 사유로도 지금 검찰의 행태는 이해할 수도 용납될 수도 없는 사안이다.

 

 

<출처 : '한겨레 기사' 인용>

 

이에 대해 노건평씨는 결단코 그런 일이 없다고 부정했고 이 사건에 연루된 모 기업체 사장도 사실무근임을 주장했다. '만일 노건평씨 비자금을 관리했다고 하면 나의 목을 베라'라고 강경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아니나 다를까 검찰의 조사는 떠보기식 수사였다.

 

이준명 창원지검 차장검사는 여론의 관심이 확대되자  ‘건평씨 자금관리인의 것’으로 추정된다, 돈의 성격을 두고는 “노 전 대통령을 이용하는 주위의 나쁜 사람들 때문에 생긴 일”이고 “노 전 대통령과 그분의 자녀들은 전혀 안 나온다”고 말해, ‘이권을 노린 주변 사람들의 로비성 자금’임을 암시한 언론 발표와 달리 “박씨를 지목한 일부 보도는 검찰의 확인을 받지 않은 것”이라며 “계좌가 누구의 것인지 밝히는 데 10일은 걸린다는 것이 수사팀 견해”라고 한발 물러섰다. 때문에 이 돈이 사업 목적에서 거래된 돈이라는 둥, 대선자금의 잔금일 가능성이 있다는 둥 추측과 논란만 무성하게 번지고 있다. 검찰의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다.

 

특히 발표한 시점이 논란이다. 의도했든 그렇지 않았든 이는 노무현 대통령의 흠집내기로 보여지는 것이다. 검찰은 예나 지금이나 아님말고 식의 수사를 노무현 사후 3년이 지난 이때까지 지속하고 있다. 검찰의 이러한 태도를 제지할 집단도 법규도 없는 것이 큰 문제이다. 언제까지 이명박 일당들은 이미 고인이 된 노무현 대통령을 물어뜯고 싶어하는지 알 수 없다. 끊임없이 꼼수를 부리는 검찰. 이들이 원하는 것은 국민들의 귀와 입을 막아 자신들이 원하는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아닐지 감히 추정해본다.

 

공정하게 법의 잣대를 들이대야 할 검찰이 이명박 정권의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서는 아주 관대하고 그 반대부류의 사람들에게는 엄격하다 못해 잔인하기까지 한 거짓을 일삼고 있다. 수사가 완료되지 않는 시점에서 피의사실 공표는 금지하고 있지만 그들만의 리그에서는 별로 문제시 되지 않는가 보다. 이래서 내가 아직 우리나라는 후진국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공정한 사회

살맛나는 사회

성장하는 사회

 

그들은 앞에서는 저런 사회를 구현하겠다고 말하면서도 뒤에서는 혹시나 그런 사회가 이룩될까봐 걱정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해본다.

그래서 난 이 사회가 난 두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