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경제

배당주식 순위 찾는 방법

배당주식 순위 찾는 방법

배당주식 순위란 상장 회사 중 주식 배당률이 가장 높은 회사 순위를 매긴 것을 말합니다. 주식 배당(stock dividend)은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실시해 발생한 이익 중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눠 주는 것을 말합니다. 당연히 기업은 배당가능 이익이 있을 때만 주주들에게 배당할 수 있습니다.


배당주식 순위


배당 여부와 규모는 주주총회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이때 배당을 주식으로 주면 주식배당, 현금으로 주면 현금배당이라고 말합니다. 만일 어떤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정기적으로 배당을 받아 보셨을 것입니다. 가지고 있는 주식 x 주당 = 배당금 이런식으로 산정되어 따로 통장에 받거나 주식계좌로 받게 됩니다.



현금배당


배당률이 높은 종목(배당주식 순위)의 기업은 주주들에게 환영을 받는 것만은 아닙니다. 기업의 규모가 더 커지게 하기 위해 배당보다는 공격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에 이익잉여금을 쓰길 원하는 주주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수 많은 소액 투자자들은 은근히 이 배당을 바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주식 순위에 대한 정보들을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배당을 꾸준히 받고 있는데 주식이 오르고 내림과 상관없이 이자처럼 배당을 받는 것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기분 좋은 일입니다.



배당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상장기업의 주주총회를 통해 결정됩니다. 배당에 대해 우호적인 성향을 가진 주주들이 있는 기업이라면 배당률이 좋을 것입니다. 배당률이 좋은 주식을 찾아 투자해 두면 주식 등락과 상관없이 고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지금부터 배당주식 순위 찾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포털 검색을 이용하여 배당주식 순위 Top 10 찾기

포털 중 DAUM 검색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다음 검색창에 '배당주식 순위'를 검색해 보세요. 아래와 같이 배당률이 높은 주식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 표시됩니다.


배당주식순위

DAUM 검색으로 확인해 본 배당 주식 순위 TOP 10


종목별 배당률 검색하는 방법

배당 주식 순위는 10개까지 알아보았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이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의 배당률을 확인하려면 어떻게 알아봐야 할까요?


배당주식


역시 다음 포털에서 제공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PC 버전 기준으로 메인 페이지에서 주요 메뉴 중 '증권'을 클릭합니다.



'증권' 서비스 중 '투자정보' 메뉴를 클릭하세요.



'투자정보' 서비스 중 '배당'과 관련한 내용이 나옵니다. '배당' 전체 보기를 클릭해 보세요.



아래 그림처럼 상장 종목들에 대한 4년치 배당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도 가능하구요.




마무리

지금까지 상장 주식들의 배당률을 검색해서 배당주식 순위 찾는 방법과 보유 종목의 배당률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배당률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유의미한 정보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