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목담 푸는 법, 병원안가고 해결하기

목담 걸리는 원인과 목담 푸는 법

저는 보통 사무실에 앉아서 오랫동안 컴퓨터로 일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보니 늘 거북목이 되기 쉽상이고 목근육이 늘 긴장해 있어서 쉽게 담에 걸리곤 합니다. 목담 푸는 법을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가 담에 걸려보시면 알지만 목을 돌리지도 못하고 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되는데 일상적인 생활이 잘 안되기 때문에 그 때마다 병원을 들러 며칠간 치료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병원 안가고 해결하면 돈도 시간도 아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 담 푸는 법

일단 목 담에 대해 알아볼께요.

목 담은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불리며, 근육의 수축이 반복되다가 일시적인 산소부족 현상으로 인해​ 근육이 심하게 당기는 통증을 수반합니다. 심할 경우 1주일도 넘게 목을 못돌리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일반적으로는 목담이 걸렸을 때 한의원에 침을 맞거나 온열 찜질을 하고 통증의학과에 가면 도수치료나 물리치료, 신경치료까지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그냥 풀리기도 하지만 좀 더 빠르게 병원에 가지 않고 목 담을 푸는 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목담 푸는 3가지 방법

방법 1. 근육 지압

통증부위를 지압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겁니다. 보통 담이 오는 부위가 목근육, 목과 어깨 사이 부위, 어깨부위, 이렇습니다. 충분히 손이 닿는 부위이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마다 통증부위와 그 주변부를 손가락으로 있는 꾹꾹 눌러줍니다. 통증을 감소시켜 줄 뿐 아니라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 담이 풀어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변 사람이 도와주면 더욱 좋습니다.

지압

방법 2. 스트레칭

목을 돌려주거나 고개를 뒤로 젖히거나 손을 깍지끼고 팔을 들어올려 어깨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담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일단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인데요. 너무 무리하게 스트레칭은 하지 마시고 수용할 수 있는 수준에서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담에 걸렸다고 너무 경직되게 있으면 풀어지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이니까요.

스트레칭

방법 3. 찜질

냉찜질은 근육통을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해주기 때문에 목 담 푸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온찜질은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몸이 정상으로 돌아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집에서 샤워 후 찜질을 지속해 주세요. 분명 효과를 보실거에요.

찜질

지금까지 목담푸는 법 3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굳이 병원에 갈 여력이 없거나 심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이 방법만으로도 충분히 상태를 호전시키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