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띠계산 쉽게 하는 방법

우리나라사람들은 태어나면 띠라는게 부여됩니다. 사람들에게 나이를 물어볼 때도 출생년도를 물어보거나 띠를 물어보는 경우도 간간이 있죠. 새로운 해가 되면 올해의 띠는 무엇인지 방송에서 알려주는데 내가 미리 알 수는 없을까 생각이 들어서 띠계산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띠계산하는법

띠란 사람이 태어난 해의 지지(地支)를 동물 이름으로 상징한 것입니다. 아마도 토템사회에 인간이 동물을 숭배하던 풍습으로부터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띠에는 모두 12개가 있는데 쥐띠, 소띠, 범띠, 토끼띠, 용띠, 뱀띠, 말띠, 양띠, 잔나비띠(원숭이띠), 닭띠, 개띠, 돼지띠가 있습니다. 

12년마다 띠가 돌아가며 결정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특정년도의 띠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연도를 12로 나눈 뒤 나머지 숫자를 가지고 띠를 예측하는 방법인데요. 아래와 같이 나머지 숫자에 따라 띠를 대조해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19년이라면 

2019 ÷ 12 는 몫이 168이고 나머지가 3이죠.

아래 표에 따르면 3이면 '돼지띠'입니다. 이런식으로 계산이 가능한 것입니다. 제작년에는 어땠을까요?

2017 ÷ 12 는 몫이 168이고 나머지가 1입니다.

아래 표에 따르면 1은 '닭띠'입니다.

나머지 계산을 쉽게 해보기 위해서 아래처럼 간단히 계산기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띠를 알고 싶은 년도를 빈칸에 입력하면 나머지가 얼마인지 표시가 될거에요. 그 숫자를 띠와 대응되는 표를 보고 무슨 띠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띠계산을 위한 연도 계산하기] * 숫자만 입력하세요.


참 쉽게 알 수 있으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