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K-eVote로 주총 전자투표하는 방법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배당금과 주주총회 참석 요청서일 것입니다. 하지만 소액주주들은 굳이 주총에 참가하는 것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 편입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하지만 소액주주들의 권리향상을 위해 K-eVote라는 주총 전자투표 시스템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젠 주주총회장에 가지 않고서도 주총의결사항에 대해 집에서 PC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상정된 안건에 대해 투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주총 전자투표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에서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k-evote, ksd, 주총 전자투표


K-eVote로 주총 전자투표하는

1. 사이트 접속하기

K-eVote는 한국예탁결제원에서 만든 시스템입니다. 아래 사이트로 접속하면 됩니다.

>>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시스템 접속하기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됩니다.

2. 로그인 및 투표창 들어가기

먼저 주주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맨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아래 ①번을 클릭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 처음 접속하시는 분들은 공인인증서 등록 절차 후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 ②번 메뉴에 들어가 투표장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3. 각 회사별 투표하기

본인이 소유한 주식의 회사들이 나열됩니다. 회사명, 전자투표시작일, 전자투표종료일, 주주총회일, 보유주식수, 세부내역, 의결권행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세부내역에는 의결권 행사 가능 주식수와 의결권 제한 내역등을 볼 수 있습니다. 투표는 '의결권행사'에서 실시합니다.

4. 투표행사하기

여러가지 상정된 안건을 각각 찬성, 반대, 기권 등으로 아주 쉽게 투표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별로 투표가 끝나면 맨 아래쪽 [투표하기]를 클릭하여 마무리 합니다.

[투표하기]를 클릭하면 공인인증서로 다시한번 인증을 하고 마무리 됩니다.

5. 커피 기프티콘 받기

투표를 하면 스타벅스 모바일 기프티콘을 줍니다. 투표행사한 회사 하나당 한개씩 줍니다. 이번에만 이벤트성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 3월분 기프티콘은 다 소진되어서 4월에 발송해준다고 하네요. 잠깐의 수고로 좋은 선물을 여러개 받았네요.

주총전자투표 커피 기프티콘, 스타벅스 기프티콘

혹시 아직 주총 전자투표 안하신 분들은 기프티콘 선물도 받을 겸 한번 해보세요. 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나름 재미도 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