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인대에 좋은 음식 종류별 추천

인대는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강한 섬유성 결합 조직으로 주로 관절에 위치하여 관절이 안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대를 다치거나 기능이 약화되면 관절 통증이나 운동기능의 약화등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운동을 통해 인대를 보호하거나 인대에 좋은 음식을 통해 좋은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대에 좋은 음식 모음

그렇다면 운동은 기본이고 인대에 좋은 음식은 어떻것들이 있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음식들 중 종류별로 한번 구분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 생선

인대에는 오메가3가 함유된 음식이 좋다고 합니다. 오메가3은 다들 잘 아시다시피 지방산 중 하나로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별도 건강제로 구입해서 먹기도 합니다만,

오메가3

주로 연어, 참치, 고등어같은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인대에 상처가 생겼을 때 도움이됩니다.

▣ 콜라겐, 콘드로이틴

인대와 관절에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특히, 인대나 관절의 연골이 닳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콜라겐은 다들 잘 아시겠지만 닭발, 족발, 돼지껍데기 같은 음식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은 뼈에 접착제처럼 칼슘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감자와 같은 전분에도 콜라겐이 많다고 하네요. 콘드로이틴은 장어, 전복, 다시마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채소

인대의 파손으로 인한 통증저감, 염증완화를 위해 먹으면 좋은 채소들을 소개합니다. 생강은 '진저졸'이라는 물질이 항염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인대나 관절에 염증이 생겼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은 통증완화에 좋습니다. 알리신이라는 물질 덕분인데요. 항염작용도 있어서 생강이랑 같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토마토, 양파, 피망같은 것은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콜라겐 효능강화에 도움을 주어 관절 및 인대 건강에 유리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인대에 좋은 음식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역할을 할 뿐입니다. 인대가 다치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