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정보

모르면 낭패보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을 대하는 법

어느 나라를 여행하든 그 나라 사람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과 가치관과 습성이 다르다 하여 그 나라 사람들을 비난하고 비판하는 것은 결코 옳은 태도가 아닙니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방문자는 방문자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행을 가더라도 최소한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의 특성을 배워둘 필요가 있어요. 자칫 여행자의 행동이 현지인들을 자극할 수 있어 험한 일을 당하거나 국가 자체가 욕을 먹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의해야 할 행동들이 있습니다. 우리와 민족적 특성도 틀리고 거쳐온 역사도 다르며 종교도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나라 사람들과 같은 생각과 같은 예의범절 체계가 있을거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오만함입니다. 이 글에서는 인도네시아에 거주하거나 여행하는 분들을 위해 인도네시아 사람들을 대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머리를 함부로 만지지 말 것

우리나라 사람들도 사람들의 머리를 함부로 만지지 말아야 하지만 친하다고 아니면 어린아이라고 머리를 함부로 만지는 행위는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실례되는 행동이며 힌두교인들에게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힌두교에서는 머리는 영혼이 깃드는 곳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2. 악수나 물건을 건낼 때는 오른손으로 할 것

인도네시아는 이슬람인구가 88%에 이릅니다. 이슬람 문화에서는 왼손으로 악수하거나 물건을 건내는 것을 큰 결례로 생각합니다. 왼손을 부정한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때가 물건을 건낼 때인데 대놓고 기분나쁘다 표현하진 않겠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주셔야 합니다. 물론 인니는 느슨한 이슬람 문화라 중동보단 좀 낫긴 합니다.


3. 약속시간을 지키지 않아도 화내지 말 것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약간 느릿한 면이 있습니다. 예전에 코리안 타임처럼 약속시간에 잘 늦습니다. 이를 두고 화를 내거나 불쾌한 표정을 지으면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최근 인도네시아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이런 문화가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4. 종교비판은 금물

비단 인도네시아 사람들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닐 겁니다. 인도네시아가 이슬람국가는 아니지만 이슬람문화가 뿌리깊게 박힌 곳입니다. 아무리 친해도 종교적인 얘기는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종교에 대한 비판은 우리가 그 종교를 몰라서 오는 무지 때문입니다. 정작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과도 잘 지냅니다. 


5. 가난하다고 무시하지 말기

보통 인도네시아가 못살 것이라고 생각해서 하대하는 사람들이 보통 한국사람들입니다. 인도네시아의 1인당 GDP는 3,847달러입니다. 이 수치로만 보면 후진국으로만 생각하시겠지만 빈부격차가 큰 나라라 잘사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돈으로 무시하다가 거꾸로 무시당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며 정말 돈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범죄의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디서나 돈 자랑은 금물입니다.


6. 단체 행동(시위)하는 곳에서는 벗어나기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특징 중 특이한 것 중 하나가 군중심리가 강하다는 것입니다. 쉽게 선동됩니다. 그리고 그 선동은 늘 안좋은 방향으로 흘러가죠. 길을 가다가 시위를 하거나 선동을 하는 모습을 본다면 빨리 자리를 피하세요. 평소에는 착한 사람들이지만 선동되면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조선일보>


인도네시아 사람들에 대한 안좋은 얘기 하는 분들의 많은 수는 아마도 위의 상황으로 인한 문제를 겪은 분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리 알고 주의하는 것이 최선일 것 같아요. 그리고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중국사람들을 싫어합니다. 한국사람들은 좋아하는 경향이에요. 이를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모르면 낭패보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을 대하는 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