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매거진

연봉별 1억 모으기에 걸리는 매우 현실적인 시간

처음 직장을 가졌을 때 가졌던 재무적 꿈은 1억모으기였습니다. 1억이라는 돈이 가지는 의미는 상당히 큰데요. 우리가 잠재적으로 자산을 불려나가는데 있어 최소한 1억이라는 종잣돈이 있어야 다른 투자를 통해 돈을 불려나가는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한 다른 내용은 아래 관련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재테크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1억이라는 종잣돈을 만들기 위해서 일반적인 직장인이 매달 저축을 해야 하는 금액은 얼마나 될까요? 이건 개개인별 연간 소득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지독하게 아끼고 아껴 1억 모으기에 전력을 다하기 위해서는 월급에서 최소생활비만 제외하고 남는 금액 전부를 저축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가정해 보았을 때 1억을 모으기까지 얼마의 시간이 소요될까요?

 

 

▣ 최저생계비

최저생계비로 생활한다고 가정했을 때 가구당 최저생계비 산정 방식은 각 정부부처마다 좀 다르긴 하나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금액은 대한민국 법원에서 제시한 기준이 적당할 것 같습니다. 법원에서 제시한 최저생계비는 보건복지부에서 내놓은 금액의 150%를 가산한 것으로 이는 개인회생 등에 기준이 됩니다. 물론 각 연봉마다 쓰는 비용은 다를 수 있으나(많이 버는 분은 많이 쓰고 적게 버는 분은 적게 쓸 것이기에) 극단적인 가정으로 최저생계비만 가지고 생활한다고 가정하여 1억 모으기 가능 시간을 산정해보겠습니다.

 

최저생계비

 

<법원기준 2017년 최저생계비(보건복지부 기준의 150%)>

 

▣ 2인가구 기준 1억 모으기에 걸리는 현실적인 시간

2인가구(맞벌이, 외벌이)의 최저생계비는 1,688,670원/월로 연봉 중 실 수령액을 기준으로 월 저축액을 산출해 보았습니다. 연봉 2천만원까지는 아무리 최저생계비로 생활한다고 해도 돈을 모으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다른 말로 최저생계비 이하로 돈을 더 아껴 생활해야 비로소 저축이 가능합니다. 아래 자료를 보면 연봉 4천정도는 되어야 최저생계비로 생활해야 겨우 1억을 모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억모으기

 

<2인가족 기준 연봉별 1억 모으기 기간>

 

 

 

▣ 4인가구 기준 1억 모으기에 걸리는 현실적인 시간

4인가구(자녀 또는 경제력 없는 부양부모 포함)는 더 어렵습니다. 4인가구의 최저생계비는 한달에 2,680,428원으로 연봉 3천만원 가지고도 결코 돈을 모으지 못한다는 산술적 계산이 나옵니다. 최저생계비에서 더 아껴야 한다는 것이며 4인가구는 2인가구 이하처럼 소비해야 겨우 돈을 모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연봉 4천만원이래도 상황이 그닥 좋지만은 않습니다. 연봉 4천만원을 받는 직장인이 1억원을 저축하려면 30.6년이 걸립니다. 물론 앞으로 연봉은 더 오르겠지만 인플레이션 또는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많이 나아지진 않을 것 같습니다.

 

4인가구 저축액, 연봉별 1억

 

<4인가족 기준 연봉별 1억 모으기 기간>

 

이런 현실에서 어떻게 아이를 낳고 최소한의 문화생활을 영위하면서 살 수 있는지 답답해집니다. 최저생계비라는 극단적인 기준을 적용했는데도 1억 모으기에 이렇게 많은 시간이 걸린다니 정말 한숨만 나오네요. 그렇지 않다면 단돈 천만원이라도 빨리 모아서 금융상품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인데 역시 위험이 따르지요. (High Risk, High Return.)

 

 

이런 상황이니 사람들이 빚을 내서 부동산을 구입하고 그 부동산 가격이 은행이자나 인플레이션보다 높아지길 그렇게도 희망하는 것이겠지요. 또한, 로또에 그렇게도 목을 메는 것이며 돈을 벌 수만 있다면 영혼이라도 파는 형국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부동산대책은 임금 근로자들의 소득개선을 포함하는 정책이어야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출산률 증가도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연봉별 1억 모으기에 걸리는 현실적인 시간을 알아보았습니다.

 

[연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