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대화/10억 프로젝트

[2015년 10월] 자산 1억 달성. 그리고 새로운 목표

생각보다 1억 달성은 쉬웠습니다. 지난 8월 실시한 자산의 합계는 약 9천만원으로 대략 1천만원만 더 모으면 가능한 일이였기 때문이였습니다. 그로부터 약 2달정도 지나서 저의 총 자산은 부채를 제외하고 1억 백6십만원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9월 급여 덕분이였습니다. 

9월에는 추석상여가 있었고 10년 근속 포상으로 백만원을 받았으며 올해 임금인상으로 있었는데 그 소급분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받은 급여가 대략 9백만원 정도 되었으니 목표한 천만원을 모으지 못하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겠죠?




 

 구  분

 항  목

금  액 

자산

 부동산

아파트

10,248 만원 

전세금

 10,000 만원 

 금융자산

정기적금 

125 만원 

 블로그수익적금

292 만원 

예금 

761 만원 

 계

 

21,426 만원 

부채

전세금

아파트

9,500 만원 

대출금

전세대출

1,761 만원 

 계

 

11,261 만원 

 합  계

10,165 만원 

<2015년 10월 4일 기준>


그렇다고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소비를 줄이기 위한 아주 작은 애(?)를 썼습니다.^^

저의 카르페디엠 정신(오늘만을 위해 사는 자유로운 정신)이 가져오는 무분별한 소비 습관으로 인해 늘 카드값이 100~150만원을 넘기는 달이 많았고 명절때만 되면 장남의 권한으로 시행되는 가족들을 위한 보편적 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많은 돈을 쓰곤 했는데 이번 해는 조금 자제했습니다. 양가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도 절반이하로 줄였고 산타클로스마냥 많은 분들께 고가의 선물을 지르던 일을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기에 9월 통장잔고가 큰 타격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했던 이유는 바로 10월 초 지금 블로그에 자산 1억을 달성했다라는 글을 쓰고 싶어서였습니다. 

목표설정의 중요함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1억 모으기 목표를 달성한 것을 축하하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목표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젠 2억 모으기에 도전할 것입니다. 2억까지 도달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2년으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이는 1년 반치 연봉을 모아야하는 일입니다. 월급만으로는 쉽지않은 목표입니다.



제가 가진 유일한 부동산의 자산가치가 크게 증가할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급여도 이미 제가 올해 진급을 했기 때문에 크게 오르는 일도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기대해 볼 수 있는 수익은 블로그 수익밖에 없겠네요. 다행히 최근 블로그 수익이 월 60~80만원수준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앞서 표에서 <블로그수익적금>이란 제가 블로그로 버는 수익 모두를 적금을 들고 있는 것을 말하는 건데요. 한 5달만에 300만원 가까이 모였습니다. 


블로그 수익을 1년간 모으려고 했던 이유는 내년에 아내에게 노트북을 사주고 저는 카메라 렌즈를 사기 위함이였습니다. 1년간 모으면 가능하다 싶었는데 5달만에 노트북과 렌즈를 살 수 있는 돈이 모였습니다. (제 블로그에 들러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ㅜㅜ)


하지만 요즘 회사일이 너무 바쁘고 다른 개인적인 일들로 블로그를 하는 것이 후순위로 밀리다보니 앞으로 수익이 더 상승하기는 커녕 상당히 하락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조금씩 조금씩 최소한의 유지 정도는 해야겠어요.


이 적금만기가 정기적금을 포함해서 내년 4~5월이 만기인데 원래 목표했던 노트북과 렌즈를 구입하고 남은 돈을 주식투자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몇백만원 되지 않는 돈으로 시작하는 것이지만 예상대로 올해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외국인들의 주식시장 이탈을 기회로 삼아볼만 합니다. 물론 그 때 가서 시장상황을 살펴봐야겠지만.. 



그리고 또 하나의 가능성있는 수익은 올해 책을 출간하면(예상보다 3개월이상 지연되고 있는 일이지만 ㅜㅜ) 출간한 책에서 단 얼마라도 수익이 발생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기대와는 정 반대로 그냥 사장되어 버릴 수도 있겠지만 손익분기점만이라도 넘기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역시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역시 제가 믿을 것은 블로그 수익밖에 없겠네요. ㅎㅎ 또 다른 수입원을 찾아보고는 있는데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다보니 노력 대비 효율성 높은 꺼리들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


음.. 글이 마무리가 안되는데.. ㅎㅎ 여하튼, 목표한지 한달 반만에 아주 작은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이제 진짜 본게임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노력하기에 따라 그리고 돈에 애정을 가지는 정도에 따라 풍요로운 삶을 영유할 수 있는 돈을 갖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새로운 목표에 도전합니다!


이를 실천해 나가는 것을 꾸준히 기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