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현재 나의 자산 상태를 분석해 본 것과 같이 나의 1차 목표인 1억 만들기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약 938만원이 필요한 상태이다. 작으면 작은 금액일 수는 있겠으나 대략 1천만원을 모으는 일도 사실 그렇게 녹록치 않다. 내가 한푼도 안쓰고 월급을 2달반치를 모아야 가능한 금액이며, 한달 월급에서 평균 지출을 빼고 남는 여윳돈이 대략 100만원 수준이라고 할 때 10개월을 모아야 가능한 돈이기 때문이다.
이럴 때 보면 천만원의 크기가 얼마나 큰 것인지 새삼 다시 깨닫게 된다. 물론 내가 가진 부동산 자산(아파트)의 자산가치가 변동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저 숫자도 그것에 따라 요동칠 것이다.
그렇다고 지금까지 하던 것처럼 평균 100만원씩 남는 것을 10개월동안 모아서 1억을 달성하려고 했다면 이런 블로그 포스팅이 의미가 없을 것이다. 일단은 930만원 모으는 일을 반년만에 달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그걸 위해서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소비습관을 바꿔야 할 것이며 어떤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 내 눈 앞에 나타난다 할지라도 참고 견디는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물론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곧 휴가철이 다가오고 그 뒤로 명절과 각종 집안 행사들이 나의 목표를 방해하고 있다. 내 지갑을 위협하는 저 존재들과의 싸움에서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나아가 좀 더 블로그 수입을 증대시켜서 자산증식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실탄(현금)을 만들기에 앞서 내가 가진 리스크인 부채를 빠른시간내에 소멸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부채 2천만원가량에서 발생되는 이자율은 대략 2.7%. 상당히 다행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것도 아깝다!! 1천만원을 모으는 것을 넘어 모든 부채를 없애는 것이 새로운 목표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소비습관을 바꾸는 것!! 여기서부터가 전략의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