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노이, 거닐다

베트남에 가는 사람들을 위한 '베트남 돈 사용 설명서'

오늘은 베트남 '돈'에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돈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나 좋습니다. 우리나라 돈이든 달러 돈이든 베트남 돈이든지 말이죠. 베트남에 거주하던지 여행을 가던지 돈은 있어야 하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베트남에 가려는 분들을 위해 아주 적은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 돈 사용 설명에 대한 썰을 풀어보도록 할께요. 경제에 대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일단은 베트남 돈이 어떻게 생겼나 봐야겠죠? 아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제가 베트남에서 귀국할 때 챙겨온 돈인데 모든 화폐단위가 다 있는 것은 아닙니다. 크기는 한국 지폐랑 비슷하구요. 재질은 종이는 아닙니다. 얇은 플라스틱 재질입니다. 이런 재질로 돈을 만드는 나라가 몇 군데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베트남에는 동전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 화폐는 '동(Dong)'으로 불리웁니다. 그래서 베트남 돈을 '비엣남 동' 이라고 말합니다. 베트남어로 돈은 '띠엔(tiền)'입니다. 화폐기호는 VND 입니다.

화폐단위는 일반적으로 1,000VND, 2,000VND, 5,000VND, 10,000VND, 20,000VND, 50,000VND, 100,000VND, 500,000VND 이 있습니다. 간혹 500VND를 마트 같은 곳에서는 받아 볼 수 있습니다. 200VND도 있다고 하나 한번도 보진 못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보통 1,000VND 이하 금액은 절삭해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모든 지폐에 '엉클 호(Uncle Ho)' - 호치민 의 얼굴이 그려져 있습니다.>

○ 베트남 동(VND)의 가치

앞에서 말한 화폐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대략 한국돈의 1/20입니다. 그래서 보통 베트남 돈을 한국돈으로 환산하고 싶으면 20으로 나누면 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10,000VND는 10,000(VND)÷20≒500(원) 이렇게 계산하는 것이지요. 그런 단순한 계산법으로 앞서 말한 화폐 단위를 다시 계산해보면,

1,000 VND ≒ 50 원

2,000 VND ≒ 100 원

5,000 VND ≒ 250 원

10,000 VND ≒ 500 원

20,000 VND ≒ 1,000 원

50,000 VND ≒ 2,500 원

100,000 VND ≒ 5,000 원

500,000 VND ≒ 25,000 원

이렇게 보니 베트남 화폐단위는 숫자만 컸지 그리 큰 돈은 아닌 것처럼 보이네요. 실제로 물가도 싸서 평소때도 많은 돈을 쓰지는 않습니다.

 

돈을 내기 전에 한번 더 생각 할 것.

제가 베트남 돈을 좋아하는 이유는 일단 베트남 돈으로 환전해 보시면 일단 기분은 좋습니다. 엄청난 양의 지폐를 주거든요. 왠지 부자가 된 것만 같아요. ㅎㅎ 그래서 돈을 주고 받을 때는 늘 바짝 정신을 차려야 해요. 한국돈이랑 단위차가 심하다보니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저도 적응하는데 2주도 넘게 걸렸어요.

장사하시는 분들이나 택시기사들 중에 보면 외국인이 지폐를 잘못 돈을 내는 경우(물론 줘야 할 돈 보다 큰 돈을 내는 경우) 양심적으로 돌려주는 분들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10,000 동 이하의 돈이야 뭐 사실 그리 큰 돈은 아니라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튼 타국까지 와서 사기당한 기분 들 수도 있잖아요. 그런 실수 생각보다 굉장히 많이 하니 돈을 내기 전 항상 먼저 계산해봐야 합니다.(나누기 20!!) 숫자도 잘 보구요.

베트남 사람들이 외국인들에게 금액을 부르는 방법

베트남 사람들은 돈 단위를 말할 때, 거의 대부분 천단위로 말합니다. 예를 들어 1,000 VND(동)은 1이라고 말해요. 1은 베트남어로 '못'이라고 하는데 영어를 할 줄 아는 분은 'one'라고 말합니다. 20,000 VND(동)은 20이라고 해요. 20은 베트남어로 '하이 므어이'라고 하고 영어로 말할때는 'twenty'라고 합니다. 그래서 시장같은데 가서 가격을 물어보면 천단위로 줄여서 대답하는 경우가 대다수에요. 금액표시도 20,000VND을 가격표에 20.00 이런 식으로 합니다. 마트를 가보면 잘 알 수 있는데 상품 가격표가 천단위로 끊어서 표기해요. 50,000VND이면 50.00 이라고 써놓고 25,000 VND면 25.00 이렇게 써놓은 것을 보실 수 있답니다.

베트남에서 대략 만원(≒200,000VND)짜리 물건을 사고 "How much is it?"이라고 물었다면 보통 두가지 형태의 답변을 듣게 됩니다.

"Ten dollars(10$)" 또는 "hai tram.(200.00VND)" 여기서 hai tram은 "하이 짬"이라고 발음하구요 '하이'는 숫자 '2'를 '짬'은 숫자 '100'을 의미합니다. 200이라고 말했지만 사실 이건 천단위가 생략된 말로 실제로는 20만이라는 의미입니다.

찢어진 돈은 절대 받지 말라.

베트남 가게에서 돈을 지불할 때 열이면 열 조금이라도 찢어진 지폐는 절대 받지 않습니다. 귀퉁이가 조금 찢어져 없어졌다면 다른 걸로 바꿔달라고 계속 요구합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조금 찢어지거나 낙서 있는 지폐도 그냥 쓰잖아요. 베트남 사람들은 절대 받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도 받지 말아야 합니다. 가게에서 거스름돈을 남겨줄 때 찢어진 돈은 없는지 잘 살펴보셔야 해요. 만일 거스름돈 사이에 훼손된 돈이 있다면 다른 것으로 바꿔달라고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디서도 쓸 수 없는 돈을 받게 되는 거에요.

VND로 바꾸긴 쉬워도 USD로 바꾸긴 어렵다.

좀 다른 이야기이긴 한데 정말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전 베트남에 갈 때 달러로 환전을 주로 했고 인천공항에서 아주 일부 VND로 환전해 갔습니다. 베트남에서 거주하는 동안 회사에서 주기적으로 베트남 화폐를 제공해줘서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베트남에서 몇 달 거주하다가 휴가를 얻어 아내와 함께 스위스로 여행가려고 했습니다. 베트남에 있는 여행사에서 항공기 티켓만 끊어서 가려고 했죠. 항공기 티켓은 카드로 결재했는데 스위스에서 사용할 유로나 달러가 필요해서 베트남에 있는 은행에서 환전을 하러 갔거든요. 근데 그 어떤 은행에서도 베트남 동을 달러로 환전을 할 수 없답니다. 한국기업인 우리은행 베트남 지점에 가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제가 가진 것은 베트남 동 밖에 없었는데 말이죠.

 

달러로 환전을 안해주는 이유는 달러를 베트남에서 신고없이 가지고 나가는 것은 불법이라는 것이였죠. 헉~ 아직 통제 경제의 잔재가 남아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베트남에서 달러를 갖고 싶으면 재직증명서, 수입증명원 등등 제출해야 할 서류가 많았습니다. 그걸 몰랐었죠. 스위스에 VND를 가지고 나갈 수는 없었는데 말입니다. 다행히, 베트남에 있는 여행사 사장님이 달러를 조금 가지고 있으시다고 해서 1,400만 동 되는 돈을 달러로 바꿔주셨죠. 1,400만 동이래봐야 700달러도 안되는 돈이지만..

여하튼, 베트남에서 오래 거주하신다면 충분히 달러를 확보하셔서 가셔야 합니다. 달러를 베트남 동으로 바꾸긴 쉬워도 베트남 동을 달러로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니까요. 물론 높은 수수료를 주고 암암리에 바꿔주는 곳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짧은 경험에 근거한 베트남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이 글의 가장 중요한 교훈은

1. 찢어진 돈은 절대 받지 말라.

2. 베트남 돈을 낼 때 한번 더 생각하고 한번 더 숫자를 읽어보고 내라

입니다.

[관련글]

베트남 하노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하노이 최고의 관광지 호안끼엠(Hoan Kiem)

 베트남 하노이의 색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