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의 월 방문자가 10만명을 훌쩍 넘기는 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월 방문자 10만명 넘는 일이 과거에도 몇 번 있었던 일이지만(작년에는 단 한차례도 없었고) 올해처럼 몇달을 연속으로 기록을 달성하는 일은 처음입니다.


본업이 바빠 블로그 포스팅 수가 형편없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방문자가 많아진다는 것은 사실 그리 달갑지만은 않은 일입니다.


소피스트 아뜰리에, 블로그


대부분 검색에 의한 방문보다는 매달 2~3차례 다음 메인에 오르면서 이 숫자가 유지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에 블로그는 꾸준히 많은 양의 포스팅과 더불어 양질의 포스팅이 함께여야만 의미있는 성과가 나는 것인데 일단 꾸준하지 못하다는 것에서 이 숫자가 어느순간 신기루처럼 사라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피스트 아뜰리에 2017년 월별 방문자 수>


그에 대한 증거로 2017년 1월, 4월에는 월 방문자가 5만에도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사실 5만을 달성하는 일도 그리 녹록치 않은 일인데 더욱 많은 포스팅과 더욱 질 좋은 포스팅을 선보이지 못한다면 예전처럼 그저그런 블로그로 남게 될 공산이 큽니다.


이토록 걱정하는 것은 제가 블로그에 대한 애착이 크기 때문입니다. 9년 가까이 이 블로그를 운영했고 거의 매일 들여다보는 곳이 성장을 지속하지 못한다면 저 또한 어느순간 지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들인 시간과 노력이 지나간 과거가 되어버린다는 위기의식이 최근들어 저를 괴롭힙니다. 블로그를 하면 즐거우나 그 블로그로 인해 다른 측면에서 고통이 되고 있습니다.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새로운 시도와 진보를 이 블로그에서 이루고 싶고 죽을 때까지 함께 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합니다. 새로운 플랫폼에 쉽게 옮기지 못하는 것도 이 애착때문입니다. 요즘 블로그가 레드오션이라고는 하나 글 쓰는 즐거움을 블로그 말고 다른 대안을 생각해보지 않았기 때문이거니와 적절한 수익도 제가 주기 때문이죠. 


그러다보니 다음 메인에 많이 의지하는 면도 있지요.

들이는 노력에 비해 욕심일 수도 있지만 한단계 더 성장하고 한계를 넘어서는 경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그것도 매우 빠른 시간안에 말이지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s

  1. peterjun 2017.09.03 02:15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저....저도... 그렇습니다. !!!
    쉽지 않네요. ㅠㅠ

Leave a Comment


to Top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