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세계 2위의 긴 근로시간을 자랑(?)합니다. 한국인들은 연평균 2,113시간(2015년 기준)을 일합니다. 통계적인 수치가 그러하다면 실제로 일하는 시간은 이보다 훨씬 많다는 것이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야근시간을 카운트하지 않기에 통계에서 빠지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이 통계를 보고 한국인들이 열심히 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불행할 것이라고 여기는 지구인들이 더 많은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는 잘 살아보기 위해 국가와 기업들에게 희생한 시대를 지나왔습니다. 경제발전이라는 명목아래 우리의 기성세대들은 희생했고 그 덕에 우리는 많은 것을 누리고 사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젠 새로운 시대를 우리는 살아가야 합니다. 더이상 세상은 열심히 오래 일하는 것만으로는 발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동집약적 시대를 살아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야근을 강요당하며 그게 개인과 사회에 발전이 되는 것인양 의미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이젠 야근을 금지해야 합니다. 새로운 발전과 성장을 위한 길입니다. 야근 금지와 휴식의 증대를 통해 우리 사회는 더 높은 수준의 사회로 발돋음하게 될 것입니다.



야근 또는 휴일 근무를 금지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 노동의 가치 상실 때문입니다. 우리나라가 야근과 휴일 근무를 이렇게나 마구잡이로 해대는 이유는 기업이 야근비나 휴일근로수당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어마어마한 돈을 법대로 지급한다면 아마 기업들은 수익성이 어마어마하게 저하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지요. 최근에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이 야근비 또는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기 위해 반강제적으로 야근 및 휴일근로를 금지하고 있는데 전 아주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은 직원들에게 야근비나 휴일근로 수당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이런 곳의 직원들의 야근시간은 기록으로도 남지 않습니다. 때문에 통계에서도 누락될 수 밖에 없죠. 말그대로 그냥 사라지는 시간들입니다. 이때 발생한 야근과 휴일근무는 무임금 노동이 됩니다. 공짜로 회사에 일을 해주는 것이지요. 이런 행위는 인간의 노동력이라는게 아주 낮은 가치를 가진 것으로 만들게 됩니다. 우리가 낮은 임금을 찾아 동남아를 찾아갈 때 그 노동력을 대하는 것과 같죠. (참고글 : 새 날님 블로그 '나의 숨을 멎게 한 이미지 한장') 노동의 가치가 낮아지는 것은 그 인간 자체를 존중하지 않게 될 가능성이 농후해집니다. 나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서 야근은 금지되어야 합니다.


둘째, 한 인간의 자아실현 기회의 박탈입니다. 

전에도 주장했던 것이지만 밤 9시~10시까지 야근하고 온 직장인이 뭔가 새롭고 이롭고 긍정적인 것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겨우 집에 들어가 쉬거나 낮에 받은 스트레스를 술 또는 유흥으로 풀거나 할 뿐이지요. 이 얼마나 비생산적인 일인지요. 

6시 또는 그 전에 퇴근한다면 그 사람이 새로운 외국어를 배울 수도 있고 새로운 공부를 할 수도 있고 연구를 할 수도 있고 지상최고의 사랑을 하거나 역사에 길이남을 문학작품을 남기거나  발명을 할 수도 있죠. 그게 아니더라도 내 가족과 친구에게 평생 좋은 추억을 남길 수도 있지요. 

야근과 휴일근무는 이런 기회를 원천봉쇄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라는 것입니다. 이는 요즘시대에 심각한 사회발전 저해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부가가치 높은 생산물이 탄생할 기회를 야근으로 박탈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뭔가를 만들어내지 않을 것이지만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에 비추어 보면, 인간은 결국 자아 실현의 욕구를 가질 것이기 때문에 소수의 사람들이라도 뭔가 인류역사에 도움되는 행위를 하게 될 것입니다. 야근을 반복하는 직장인들은 1~2단계의 생리적 욕구나 안전의 욕구에 머물러 있을 뿐이니 이 얼마나 안타까운 일입니까.



이젠 과거로부터 벗어나야 합니다. 과거 경제발전을 위해 희생한 방식을 답습하지 말고 새로운 시대로 진입을 꾀해야 합니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하고 인간성의 회복과 시민의식의 향상을 목적으로 변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방안 중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하지만 가장 중요한 방법인 야근 금지에 대해 말해보았습니다.


이젠 야근이 범죄라는 생각을 모두가 지녔으면 좋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s

  1. Bliss :) 2017.06.27 06:39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야근이 범죄라는 말!! 진짜 동감합니다ㅠㅠ 저 역시 한국 야근 문화 꼭 없어져야 한다고 봐요. 그 삶에서 버티고 있는 사람들이 대단하다는 생각뿐이네요. 노동 가치 상실과 자아 실현 욕구 박탈도 물론이거니와, 원치 않아도 쌓여가는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육체적인 피로를 정화할 시간이 없다는 점도 큰 문제 같아요. 가족 문화가 생존할 수 없다는 것도 그렇구요. 야근, 휴일 근무가 없어지는 날을 가까운 앞날에 꼭 오길 바래보네요, 파이팅!이에요!!

  2. 바람 언덕 2017.06.28 10:50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저녁이 있는 삶. 에 대한 고민들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렇게 되기 위해선 많은 것들이 변해햐 합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등등....

    믄화정서적인 측면도 그렇고, 압축 성장에 길들어진 삶의 패턴도 그렇고,
    물욕에 찌든 사회 풍토도 그렇고, 참 바궈야 할 것들이 많네요.

    하나하나 바꿔가야겠지요. 멀더라고, 길더라고, 더디더라고 말입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3. peterjun 2017.06.30 12:40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저도 야근이 일상인 곳에서 15년을 일했네요.
    정말 지독하게도 야근이 많았던 것 같아요. ㅠㅠ
    자살하는 이들도 여럿 있었고, 특히 최근들어 업무의 열악함이 많이 보도되기도 했지요.
    범죄!!!! 맞습니다. !!

  4. 드래곤포토 2017.07.01 08:45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야근하는 사람들 다 범죄자가 되겟네요^^
    7월 첫날
    좋은주말 보내세요 ^^

Leave a Comment


to Top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