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유튜브(Youtube) 제작자를 위한 무료 음악 다운로드 하는 법

유튜브(Youtube)에 컨텐츠를 올리고 수익을 얻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력이 좋던 그렇지 않던 동영상 컨텐츠를 만드는 유튜브 제작자는 영상편집을 위한 BGM을 선정하고 동영상에 이 음악들을 넣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저작권에 매우 민감한 사이트입니다.


유튜브, 오디오라이브러리


전에 베트남에서 스포츠댄스를 추는 사람들을 촬영해서 유튜브에 올렸던 적이 있습니다. 스포츠댄스를 위한 배경음악이 녹음이 되었을 뿐인데 업로드시 저작권에 걸릴 수 있다며 업로드가 되지 않더라구요. 제가 촬영한 영상에 들어간 음악이 저작권에 위배가 되면 유튜브는 그걸 걸러냅니다. 


아래 동영상이 당시 음악이 저작권에 걸렸던 것입니다. 

결국 전 무료 음악을 하나 골라 이 동영상에 덧칠할 수 밖에 없었죠. 그 때문에 영상과 음악이 좀 부자연스럽습니다.



반면에, 다른날 같은 장소에서 같은 모습을 찍었는데 업로드가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마도 해당 배경음은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 것이거나 유튜브가 미처 걸러내지 못했거나 운이 좋았거나 하는 경우이겠지요. 


<이 영상은 다른날 찍은 것인데 배경음악을 싣고 다행히 업로드가 되었습니다.>


다행히, 유튜브는 친절합니다. 

동영상 컨텐츠 제작자들을 위한 무료 음악(음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사이드바에 <만들기>메뉴에 가면 오디오 라이브러리가 바로 그것입니다.



여기에 소개된 음악 또는 음향은 저작권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다운받아 동영상 편집시 삽입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것입니다. 물론 내가 원하는 음악이 딱 하고 있지는 않겠지만 상당히 많은 음악들이 있으니 찬찬히 들어보고 골라서 다운받아 사용하신다면 저작권 소송같은 일은 당하지 않고 사는 유튜버가 되실 겁니다.


다만, 아래 그림 중 '저작자 표시'가 된 음원이 있습니다. 해당 음원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지만 반드시 저작권 표시를 동영상에 표현하도록 되어 있는 것입니다. 정 필요한 게 아니면 이런 음원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동영상 올리면서 음원 저작권 무시하면 나중에 큰 낭패를 보실 수 있으니 꼭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기억하셨다가 동영상 편집에 활용하시는 쪽으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잘못했다가는 유튜브로 번 돈 다 날릴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