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매거진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가장 충격적인 '최순실 게이트'

이틀전 JTBC의 최순실 관련하여 보도가 있기 전까지 나는 사실 비선실세의 존재 대해 그리 신뢰하는 입장은 아니었다. 무협지에서나 볼 듯한 비선실세라는 단어가 너무 비현실적으로 느껴졌다. 물론 박근혜 대통령의 평소 말하는 방식에서 뭔가 부족함이 많기 때문에 (똑똑한) 누군가가 뒤에서 훈수를 두는 사람이 있을 수 있겠다라는 정도였을 뿐이다.


그런데 실상은 상상 그 이상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의 아바타로 느껴질 정도로 많은 부분에서 최순실의 손길이 닿아있다. 연설문 뿐 아니라 많은 정부 문서들이 최순실의 손에 들어갔고 최순실의 의지(?)와 의도에 따라 국정운영이 되어왔다는 것은 거의 사실로 보여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순실


듣도보도 못한 아바타 정치. 국민과 국가를 대표한다는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사이비종교의 수장 한 사람의 뜻이 반영되는 것이라는게 얼마나 충격적인지.. 오죽하면 '대한민국이 신정국가냐?'라는 자조섞인 얘기들이 나오겠는가.


대한민국 정치역사상 가장 충격적인 사건이다. 그 불법성은 물론 국민들에 대한 배신행위로 인해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되어야 마땅하다. 대통령 선서조차 어긴 자이다. 

국민들에게 '이것도 나라냐?' 라는 실망을 주었다. 그리고 이 사태에 이르게 한 최태민 일가를 포함하여 많은 관련자를 일벌백계해야 한다. 과연 검찰이 그럴 것인가 라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