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정보

풍납동에서 만난 드라마세트장 같은 간판

어제 저녁을 거하게 먹고 부대끼는 몸을 주체하지 못해 아내에게 잠시 산책을 다녀오자고 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운동하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아니 귀찮아진다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겠네요. 


저는 송파구 풍납동에 삽니다. 이 동네가 그나마 서울에서 집값이 저렴하고 다행히 제 직장하고 아주 가까운 곳입니다. 평소에 산책을 하면 근처에 있는 올림픽 공원을 간다거나 한강주변을 걷는다거나 하는 특혜를 얻을 수 있는 곳이죠. 거기에다 풍납토성까지 서울치곤 산책하는 맛(?)이 있는 곳이라고 할까요? 


어제는 평소 거닐던 거리말고 한번도 가보지 않는 깊은 골목 구석구석을 가봤습니다. 조용한 동네인 줄만 알았던 풍납동에 이런 구석골목까지 상권이 잘 형성되어 있다는 것에 꽤 놀랐습니다. 이 또한 제가 가진 생각의 한계이겠지요. 지척에 떨어진 잠실역 근처 복잡복잡하고 화려한 곳에 비하면 초라해 보일 수 있으나 풍납동의 골목 상권은 그 나름대로의 운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것을 제가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만,,, 


어딘지도 모르는 골목을 다니던 중에 아래 사진과 같은 곳을 봤습니다.

승현머리방


<명진이발관><승현머리방>

요즘도 '이발관', '머리방'이란 표현을 쓰는 곳이 있다니 신기했습니다. 요즘은 이용원, 미장원이라고 보통 칭할텐데 글씨체부터 고풍(?)스럽기 그지없습니다. 제 고향에서도 요즘에는 보이지 않는 간판입니다. 글씨체도 8~90년대에 봤던 것이랑 똑같네요. 흡사 드라마세트장에서 볼 법한 간판아닌가요? 


서울은 세련되고 화려한 줄로만 알았던 제게 이 날 본 저 간판은 푸근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우리동네를 좀 더 다녀봐야겠습니다. 더 새로운(?) 것들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