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대화

꽃을 보며 봄이 오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세월호..

지난 토요일 전북 순창 쌍치면에서 농사일을 도왔습니다. 베트남에 가기전에 한번 들르고 처음이니 거의 1년만이였네요. 쌍치에서 장인어른과 장모님이 순창에서 주말농장 비슷한 것을 하십니다. 그날은 표고버섯 재배를 준비하는 날이였죠.

 

 

 

<쌍치의 풍경. 순창군 쌍치면 옥산리>

 

서울에서만 있다보니 봄이 오는 것을 몰랐습니다. 물론 순창에 내려가서도 봄이 온다는 느낌은 그렇게 많이 받지는 않았거든요. 근데 장모님께서 수선화를 자랑하십니다.

숙소로 쓰고 있는 컨테이너 앞에 샛노란 수선화 몇 송이가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아직 산과 들에는 푸른 색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그 수선화는 봄의 냄새를 강하게 풍겼습니다.

물론 자생한 것이 아니고 밖에서 사와서 심어놓은 것이지만 그 수선화 몇 송이로 분위기가 확 달라졌습니다.

 

<수선화>

 

아내와 산자락을 휘적휘적 올라가보니 매화나무가 보입니다 .

매화나무에서 조금씩 꽃봉오리가 피어오르는 것이 보였습니다. 아마 2주 정도 되면 아름다운 매화꽃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봄은 오고 있었습니다. 좀 더 올라가니 미니 수선화도(장모님이 심어놓으신) 눈에 보입니다. 조만간 벚꽃들도 확 피어오를 것 같습니다. 꽃구경 다녀와야겠습니다. 봄이 오고 있네요.

 

 

<매화나무>

 

하지만, 곧 세월호 참사 1주년이 돌아오기도 하죠? 그 때되면 참 슬퍼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꽃같던 아이들의 죽음에 무책임한 정부에 다시 화가 날 것 같습니다.

"세월호 문제는 어떻게 되었냐"고 물었던 프란치스코 교황님께 어떤 말을 우리는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