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미세먼지와 황사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법

극심한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휩쓸고 지나가니 이젠 황사가 기승을 부리고 이 황사가 지나갈 쯤에는 꽃가루들이 전 국토를 덮겠지요? 미세먼지와 황사, 꽃가루들은 주변 환경을 더럽게 만드는 문제도 있지만(세차를 자주하게 되고 아파트 베란다에 자꾸 흙먼지들이 쌓이죠) 가장 중요한 문제는 건강에 극히 안좋다는 것입니다.



미세먼지와 황사는 기침과 호흡곤란을 발생시키는 것은 물론 심할경우 폐기능을 약화시키고 부정맥이 발생하거나 사망률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 임산부, 노약자들은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주의를 많이 기울여야 하는데요. 중국발 미세먼지, 황사 등을 막을 수 없다면 어떤 방법들로 최대한 우리의 몸을 보호할 수 있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외출을 자제한다.

<이미지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앞서말한 미세먼지에 취약한 계층(아이, 가임기여성, 노약자)들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미세먼지가 강한 날 외출했다가 몸에 이상이 있을시 바로 병원에 가서 검진을 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평소 건강한 사람도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될 수 있는 과격한 실외활동은 자제하고 미세먼지가 특히 강한 도로변에서는 운동을 하거나 걷는 행위는 자제해야 합니다.


▣ 마스크 착용

참 귀찮은 일이지만 어쩔 수 없이 외출을 해야 한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마스크는 왠만하면 일회용을 사용하는 것이 위생상 좋습니다. 세탁후 재사용을 하게 되면 세균이나 제거되지 않은 먼지에 오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스크 종류는 'KF등급'과 '의약품외' 문구가 명시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보건용 마스크 품목 현황을 공개했는데요. 69개사 372개 제품입니다. 해당제품은 식약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외출 후 손, 얼굴 씻기

외출하고 난 뒤 미세먼지가 강한 날에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몸 구석구석에 먼지들이 가득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바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를 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다른 건물 실내에 들어가게 된다면 최소한 손과 얼굴을 씻어야 합니다. 얼굴을 씻을 때는 코 속까지 씻어내도록 해야 몸에 붙어 있는 미세먼지들이 체내에 들어올 여지를 없앨 수 있습니다.


▣ 공기청정기 사용

집에 있다고 해서 집 안으로 미세먼지가 아주 유입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집 안에 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가지요. 환기한다고 창문을 열거나 집을 나가면서 문을 열면 그 틈에 미세먼지가 집 안으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그 때 공기청정기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특히, 집안에 아이들이나 노인들이 있다면 더욱 공기청정기 사용은 필수일 것입니다. 집 안에서라도 깨끗한 공기 마셔야죠.

이미 많은 분들이 공기청정기 한두대 정도는 구입해서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혹시 아직도 고민하고 계신다면 렌탈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 코웨이에서 공기청정기 렌탈사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가격도 저렴하고 설치비도 무료로 해주는 것은 물론 사은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구입보다는 이렇게 렌탈을 이용하는게 오히려 더 경제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 코웨이 공기청정기 렌탈을 문의해보고 싶으신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보세요.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국가에서도 어쩌지 못하는 문제에요. 그럴수록 우리 스스로 우리 몸을 지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나의 가족에게도 말이지요. 화사해야 할 봄인데 뿌연 회색빛 하늘만 보는 날이 많이 안타깝습니다. 


지금까지 미세먼지와 황사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