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에 당첨되지 못하는 지극히 현실적인 이유 본문

소피스트 에세이

로또에 당첨되지 못하는 지극히 현실적인 이유

소피스트 지니 2017.11.01 10:30

이번주에도 로또가 꽝이신가요? 저도 그렇습니다. 저번주에도 부푼가슴을 안고 한주를 버텼는데 꽝이라니 현실은 너무 가혹하기만 합니다. 이쯤되면 한번은 1등 당첨을 시켜줄만도 한데 말이지요. 하지만 우리의 바램과는 달리 현실적인 안목으로 이 로또를 바라보면 그리 이상한 일만도 아닙니다. 우리가 로또에 당첨되지 못하는 지극히 현실적인 이유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로또당첨


▣ 로또에 오래 도전하는 것과 1등에 당첨될 확률은 전혀 관계가 없다

일확천금을 노리며 아주 오랜 시간동안 로또 1등에 당첨되기 위해 복권을 구입했지만 점차 나아지는 기미가 없다? 당연한 것입니다. 로또에 오래 도전한 것과 당첨확률이 높다는 것은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주 당연하게도 로또는 한주가 시작하면서 모든 확률은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쯤하면 당첨될만도 한데.. 라는 생각은 그냥 기대일 뿐입니다. 꽝이 되는 순간 깨끗하게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 10만원어치를 구입해도 어려운 건 마찬가지이다.

확률을 감안한다고 하여 10만원어치를 매주 투자하는 분들을 보면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겠습니다. 저는 그렇게 하지 못하기도 하거니와 실제로 이게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물론 10만원어치는 5천원보다는 20배의 당첨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확률로 보자면 814만분의 5(0.000061%)나 814만분의 100(0.00123%)이나 낮은 확률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여전히 낮은 확률이지요. 이정도 확률에 도전한다니 로또를 사는 우리가 이상한 사람 같네요.



▣ 당첨되기 좋은 번호란 없다.

로또를 구입하고나니 번호가 썩 맘에 안들거나 아니면 왠지 될 것만 같은 번호 조합이 보이시나요? 사실 이것도 아무 의미없는 것이지요. 내가 맘에 들거나 안들거나와 상관없이 당첨번호는 정해지니까요. 당첨될 것만 같은 번호란 없습니다. 모든 로또 번호 조합이 똑같은 확률을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2,3,4,5,6,7

이 번호 어떠신가요? 왠지 당첨 안될 것 같지 않나요? 이 번호조합보다는 

4,10,18,35,40,45

이 조합이 뭔가 더 있어보이지 않나요? 하지만 이것도 나의 착각일 뿐입니다. 앞의 번호와 뒤의 번호가 모두 똑같은 당첨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당첨된 번호가 이번주라고 당첨이 되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지난주에 당첨된 번호가 아주 똑같이 이번주에도 당첨될 수 있습니다. 확률은 모두 똑같습니다. 모든 번호 조합은 똑같은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제로베이스에서 시작되니까요. 여기서 우리가 로또에 기대하는 것과 현실의 차이를 잘 알 수 있습니다. 로또 당첨번호는 신도 모르는 것이니까요. 같은 맥락으로 자동이 좋으나 수동이 좋으냐에 대한 것도 있습니다. 의미없습니다. 똑같습니다.



▣ 여전히 당첨되는 것은 소수의 사람들이다.

매주 1등에 당첨되는 사람들이 3명~8명정도 나오는데 생각보다 많다라고 느껴지시지만 여전히 이는 낮은 확률의 소수의 사람들입니다. 지난주 778회 로또 총 판매금액은 75,075,606,000원입니다. 75,075,606개의 숫자조합이 팔렸다는 것이고 이중 3명이 1등에 당첨되었습니다. 판매금액은 매주 대동소이한데 3명이 당첨되었든 10명이 당첨되었든 이는 매우 적은 사람이 당첨된 것입니다. 매주 몇명씩 당첨되는 것을 보고 확률이 높다라고 착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지요. 아주 낮은 확률에 우리는 도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 로또명당이란 없다

사람들은 자신의 염원을 담아 다양한 주술행위(?)를 합니다. 로또에 여러번 당첨된 적이 있는 판매점이 명당이라 하여 찾아가는데 아무 근거없는 행위죠. 어쩌다 운좋게 몇번 당첨된 가게가 있는데 누군가 명당이라 소문내어 사람들이 몰리면 판매량이 많아짐에 따라 당첨확률도 높아지는 것일 뿐입니다. 많이 파는 곳에서 당첨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은 매우 당연한 것이지요. 이 경우에는 로또명당 판매점 주인이 매주 로또를 맞는 것이지요.(마케팅의 중요성이 여기서 나타나네요) 로또명당판매점은 1등도 자주 나오겠지만 그만큼 당첨안되는 사람들 수도 다른 가게에 비해 훨~씬 많다는 것을 간과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로또명당


괜시리 우울한 얘기만 한 것 같은데요. 오히려 누구나 어디서나 로또를 구입해도 똑같은 기대를 가질 수 있다라는 의미로 이해될 수도 있으니 그리 낙담할 것만은 아니네요. 그렇다고 당첨될 가능성이 남보다 높다는 건 절대 아니구요. 이번주도 여러분과 저의 1등 당첨을 기원해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로또에 당첨되지 못하는 지극히 현실적인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소피스트 아뜰리에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개설했습니다. 친구추가를 하시면 좀 더 빠르게 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mments 4
댓글쓰기 폼

블로그 이메일로 구독하세요 :

Delivered by FeedBurner

하노이 거닐다
허우진,김수희 공저
«   2018/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