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경제

연봉을 몽땅 모아야 '겨우 살 수 있는' 아파트

미친듯한 한국집값 때문에 많은 직장인 분들이 언제쯤 내집마련이 가능할지, 가능은 한 일인건지 오늘도 고뇌와 번민을 하고 계실겁니다. 부모에게 물려받은 재산이 없다면 모든 것을 내 힘(연봉)만으로 내 집 마련을 해야 할 것인데 지금 모으는 돈으로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이 가능한지 궁금하실 겁니다. (오피스텔, 빌라, 다가구 제외)


연봉, 아파트


현재 대한민국의 집값 현실이 어떤지 알아보기 위해 체감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여러분의 1년 연봉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았을 때 '겨우' 살 수 있는 아파트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연봉에서 빠지는 원천징수는 고려하지 않았고 아파트 구입시 발생되는 중개비 및 세금비용은 제외하였습니다.



연봉 상위 0.1%(6억 5천 5백만원 이상)

대한민국 연봉순위 0.1%의 사람들은 6억 5천 5백만원 이상을 받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연봉을 받는 사람들이 존재하는지조차 의문스럽지만 이런 분들이라고 하여 1년 연봉을 통채로 모아도 못사는 아파트들이 태반입니다. 강남 4구에도 집을 구하기가 힘듭니다.


▣ 연봉 상위 1%(1억 4천 2백만원 이상)

연봉 상위 1%의 사람들은 총 1억 4천 2백만원을 지급받는 사람들입니다. 이분들도 대단하신 분들이지만 이 돈으로는 서울에서 아파트 사기 힘듭니다. 1년 모은 돈으로는 지방을 알아봐야 합니다. 만약 서울에서 아파트를 사야 한다면 몇년을 더 모으거나 대출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 연봉 상위 5%(8887만원 이상)

연봉 상위 5%는 연간 8887만원을 받는 분들입니다. 이런분들이 1년 돈을 모아 살 수 있는 아파트는 많지 않습니다. 아파트라는 사실만으로 감사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멀리 지방으로 더 가봐야 합니다. 그래도 광역시에서 알아보니 조금은 매물이 있습니다.


▣ 연봉 상위 10%(7008만원 이상)

연봉 상위 10%에 해당되는 분들은 연 7천만원 가량을 버는 분들입니다. 이런분들은 상황이 더 안좋습니다. 너무 오래된 아파트거나 너무 좁은 집을 구해야 하고 그나마 더 지방으로 가야 1년 연봉으로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연봉 상위 20%(5000만원 이상)

연봉 상위 20%는 집 구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아파트를 빙자한 멘션을 알아보던지 교통이 매우 불편한 지역 또는 굉장히 오래된 구식 아파트 위주로 밖에 구할 수가 없습니다. 5천만원 버는 것도 정말 힘든 일인데 이 돈으로 아파트를 구하는 일은 몇 배나 더 힘든 일인 것 같습니다.


▣ 연봉 상위 30%(3775만원 이상)

연봉 상위 30%에 해당하는 분들은 1년 연봉을 모아서는 겨우 살 수 있는 집을 지방 어디선가 구할 수도 있겠지만 차라리 경매를 통해 조금이라도 나은 집을 구하는게 현명할 수도 있겠습니다. 1년 연봉만으로는 아파트를 구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 연봉 상위 50%(2299만원 이상)

연봉 상위 50%. 즉, 우리나라 임금 근로자의 절반에 해당하는 분들이 연간 2299만원을 버는 분들입니다. 월 평균 200만원이 안되는 금액을 받습니다. 실수령으로 따지면 더 적겠죠. 이분들이 1년을 꼬박 모아서 아파트를 살 수 있을까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젠 아파트가 아니라 빌라나 소규모 주택을 구입해야 하겠지요. 보통은 전세나 사글세로 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시원 생활을 하는 분도 계시구요.



이렇게 조사해보고 나니 우리나라에서 아파트 사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이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정상적으로 아파트 가격이 높은 나라임에는 틀림없는 듯 합니다. 빌라나 오피스텔, 다가구주택등은 고려한 것이 아니니 너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하지만 분명 아파트를 포함한 다른 주거와 관련한 질높은 주택공급 정책이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1년 모은 연봉으로 겨우 살 수 있는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