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뉴스를 통해 교육을 통해 현재 직장생활을 통해 번 월급만으로 부자가 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흔히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처럼 행동하고 부자처럼 투자하라고 하는데 부자가 아닌자가 부자처럼 투자하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부자와 우리와는 투자의 목적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부자들은 어떻게 재테크를 하고 있을까 알아보면 의외로 평범하다는 것에 의외다라는 표정을 짓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부자들은 자산을 지키기 위해 투자를 하고 우리는 돈을 더 많이 훨씬 더 많이 벌기위해 재테크를 하기 때문입니다. 



부자들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싫어한다.

High Risk, High Return. 이란 말이 있듯이 고수익을 위해서는 고위험이 필연적으로 따르게 되는데 부자들은 이런 위험을 아주 싫어합니다.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그대로 놔두지 않습니다. 위험을 분산하고 승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취하게  됩니다. 헷지(Hedge)전략을 세우기도 합니다. 

부자들은 단순히 자신의 자산을 지키는 것에 관심을 둡니다. 환율변동에 따라, 주식변동에 따라, 부동산 가격 변동에 따라, 인플레이션에 따라 자신의 자산이 감소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보기에는 극히 평범한 투자성향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 보통사람은 재테크를 로또로 착각한다.

부자들의 투자와 달리 우리는 어떨까요? 평소에도 돈이 모자라기 때문에 돈이 더 모이는 방향의 재테크를 합니다. 고위험의 투자를 하는 것이지요. 주식을 하더라도 저평가주를 찾는다면서 이름도 들어본 적 없는 회사의 주식을 사거나 작전주를 찾아 편승하려 합니다. 그리고 2배이상을 벌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으로 반토막이 나긴 쉬워도 두배를 버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혹시 한두번 그런 일이 있었다 하더라도 운이 좋았을 뿐입니다. 하느님도 모르는 것이 주식이라고 하잖아요.

반면에 부자들은 주식수익률을 은행이자수익률과 인플레이션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목표를 잡고 장기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안정성을 추구하는 것이지요. 아래 표를 보면 부자들의 금융자산 포트폴리오 대부분이 현금자산과 보험자산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 목적도 절세 또는 안전성을 우선으로 합니다. 그래서 부자들의 투자법이 너무나 평범하고 고리타분하다고 느끼는 분들은 역으로 부자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이미지 출처 : 중앙일보>


아마 여러분의 친구가 이런 투자전략을 가지고 산다면, 한마디씩 했겠죠. '그런식으로 언제 돈 벌수 있느냐'라고 말이지요. 공격적인 투자를 하지 말자는 것은 아닙니다. 공격적인 투자가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것은 확실합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10억 모으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것이니까요. 



▣ 재테크의 대전제를 잊지 말라

하지만, 결국 재테크라는 것은 자산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는 대전제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것은 분명 부자들입니다. 고위험 재테크는 일확천금을 가져다 줄 가능성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리스크만 너무 큽니다. 자칫 잘못하다 재기가 힘들어 질 수 있으니 지나치게 공격적이지도 지나치게 안정적이지도 않는 수준에서 자산을 굴려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재무설계를 받아보는 것도 좋지요.




분명 돈을 벌기 위해서는 리스크를 감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부자들의 재테크를 통해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자산을 지키는 것이라는 것을 마음깊이 새길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알고보면 평범한 부자들의 재테크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s

  1. peterjun 2017.10.11 00:12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목적에 따라 실천 방향도 조금 다르겠지요.
    전문가의 도움은 확실히 어느 정도는 보장이 되는 것 같아요. ^^

Leave a Comment


to Top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