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관심분야에 대한 새로운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받는 방법 <구글 알리미>

방대한 World Wide Web 세상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추려서 본다는 건 많은 수고스러움이 수반되는 일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검색엔진(Naver, Daum, Google, Zum) 등을 통해 검색으로 원하는 자료들을 찾아보는 방식을 주로 사용할 것입니다.


아니면, 내가 관심있는 주제를 다루는 인터넷 카페(네이버 카페, 다음카페)에 가입해서 정보가 올라오면 확인하는 정도의 수동적인 자세를 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수동적인 자세에서 적극적으로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해당하는 정보를 주기적으로 수집하겠다는 분들에게 필요한 툴이 <구글 알리미>입니다.



구글 알리미는 특정키워드를 입력해서 수집 일정을 입력하고 받아볼 수단을 정해놓으면 지속적으로 관련 키워드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웹문서들을 나에게 보내주는 장치입니다. 이 구글 알리미를 통해 내가 관심있는 분야의 뉴스, 웹문서, 블로그문서들을 선별해서 보내줍니다. 


구글알리미를 설정하는 방법은,


1. 구글 알리미에 먼저 접속합니다.(크롬을 쓰시는게 좋아요)

검색을 하시던지 위 링크를 통해 접속하세요.


2.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저는 '베트남 하노이'로 해볼께요) 


3. 엔터를 누르지 않는 상태에서 하단에 알리미 미리보기가 보이고 검색란 바로 아래 '알림 만들기''옵션표시'가 있는데 먼저 옵션표시를 누릅니다.


4. 옵션표시에서 수신빈도, 출처, 언어, 지역, 개수, 수신위치를 설정합니다. 


저는 하루에 한번은 너무 많은 거 같아 일주일에 한번 이하 받아보는 것으로 해보겠습니다. 출처는 원하는 형태의 웹문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언어는 당근 한국어. 지역도 모든지역, 개수는 가장 우수한 검색결과로 설정했고 수신위치는 제 메일로 설정했습니다. 구글계정에 접속을 미리 안해놓으면 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계정에 접속되어 있다면 계정에 입력되어 있는 이메일 주소를 선택할 수 있게 보입니다.


5. 옵션 설정이 끝났으면 '알림 만들기'를 클릭하면 끝이 납니다. 혹시 옵션을 변경하고 싶으면 수정모드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 기능을 원활히 사용하기 위해 구글 계정이 미리 로그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앞으로 이메일로 Feed 결과를 계속 받아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카페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참 유용한 툴이 아닐까 싶어요. 이런걸 통해 글감을 얻어 볼 수 있으니까요.


<메일로 보내진 구글 알리미 피드 문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