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3

(9)
인간이 만든 빛 공해가 자연에 미치는 영향 2017년 11월 Science Advances 저널에 실린 한 연구 결과에서 인류 문명이 만든 빛 공해의 정도가 밝혀져 충격을 주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인공위성 측정 값을 사용하여 야간에 지구 표면의 인공 밝기를 연구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2012년과 2016년 사이에 야간에 조명이 켜지는 야외 공간이 매년 2.2%씩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기존에 조명이 있던 곳에 더 많은 빛이 더해져서 같은 공간의 빛이 연간 1.8%씩 더 밝아졌다고 합니다. 어두운 곳이 밝아지는 것이 무엇이 문제라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 글을 통해 밤에 밝아지는 것이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빛은 인간 문명을 발전시키는데 지대한 공을 세웠습니다. 짐승들로부..
전자현미경으로 촬영했다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캐릭터 여러분이 아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캐릭터는 누구인가요? 드림웍스 작품 '개미'에 나오는 개미들일까요? 마블에서 양자 단위로 작아지는 앤트맨일까요. 이 둘은 사실 실제는 아니잖아요. CG이거나 컴퓨터로 만들어진 캐릭터입니다. 기네스북에는 실제로 존재하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스톱모션 영화의 캐릭터가 등재되어 있습니다. 얼마나 작길래 그럴까요? 그 캐릭터는 0.3mm에 불과합니다. 이 캐릭터를 가지고 영화를 찍을 때는 주사형 전자현미경(SEM)을 이용해서 촬영했어야 했다고 합니다. 전자현미경으로 촬영한 영화 'STARDUST ODYSSEY' Stardust Odyssey는 Tibo Pinsard가 각본 및 감독을 맡은 스톱 모션(프레임별로 촬영하여 이어붙인 영상)의 단편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이전에 영화에서..
지구는 사람을 끌어당길까 아니면 밀어내고 있을까 만유인력의 법칙 뉴턴은 만유인력의 법칙을 정리했습니다. 이름에 법칙이 붙을 정도로 어떤 물체에서나 적용이 되는 놀라운 자연현상입니다. 비록 뉴턴이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생각해내진 않았지만 뉴턴 덕분에 우리는 떨어진다는 현상이 지구와 떨어지는 물건 사이의 상호 인력 작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유인력의 법칙 공식 뉴턴은 만유인력의 법칙을 다음과 같은 아름다운 방정식으로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만유인력은 두 물체의 질량에 비례하고 두 물체 거리에 반비례합니다. 우리가 느끼는 중력은 보통 지구의 질량이 사람을 끌어당기는 것 같은 힘입니다. 중력의 방향은 지구 중심 핵을 향합니다. 밀어내는 힘도 있다? 지구가 지표면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지구 중심 쪽으로 끌어당기고 있다는 점은 ..
기분 나쁜 정전기 사실 이렇게나 유용한 것이었습니다 겨울철 건조한 날씨만 되면 몸에서 '타다닥'하는 정전기 때문에 깜짝 놀라는 일이 많습니다. 심할 경우 정말 감전된 것 같이 아프기도 합니다. 이 정전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없겠죠. 하지만 정전기는 우리 삶 속에 중요한 기술로써 이용되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정전기의 발견과 정체, 정전기가 이용되고 있는 기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실생활에서 몸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없애는 꿀팁까지 한번 알아가 보세요. 정전기의 발견 정전기는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현상이라서 꽤 오래전부터 학자들의 호기심 대상이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최초의 철학자였던 탈레스가 정전기와 관련한 과학 실험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탈레스는 호박(amber, 나무에서 나오는 송진이 땅 속에 파묻혀서 오랜 기간 걸쳐 화석..
소금이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이유 황금보다 비쌌던 소금 현대에도 그렇지만 과거로부터 소금은 아주 중요한 물질이었습니다. 교회에서 '빛과 소금'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것을 강조할 때 쓰는 말입니다. 소금은 한때는 황금보다 더 비싸고 귀한 것이었습니다. 비쌌다는 얘기는 생산량은 적은데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었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우리가 쓰는 말 속에도 이 소금과 관련한 말이 많습니다. 영어 중에서 급여를 말하는 'Salary'(샐러리)는 소금을 지급한다는 뜻의 라틴어 'Salarium(살라리움)'에서 유래되었다고 하죠. 또 'worth his salt'라는 말은 고대 로마에서부터 쓰인 말로 지금도 '돈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라는 말로 사용됩니다. 과거에는 이 소금이 지금 우리 사회의 돈과 같이 취급받았었습니다. 지금이라고 소금이..
'메이데이'라는 말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을까 비행기가 등장하는 재난 영화에서 위험의 시작을 알리는 기장의 다급한 말,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비행기 놀이하다보면 어떻게 알고 하는 말인지 이 긴급 구조 신호인 "메이데이"를 외치는 자주 보게 됩니다. 어떻게 이 말을 알게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만큼 메이데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깊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비행기 운항을 배운 적도 없는데 말이죠. 그런데 메이데이가 무슨 의미인지 아시나요? 메이데이 스펠링을 찾아보니 'Mayday'였습니다. 이 단어를 번역해보면 '노동절'이 등장하는데요. 노동절(May Day)과 비행기 구조 신호가 관련이 있는 것일까요? 비행기 구조 신호 '메이데이' ‘메이데이’ 코드는 세번 반복할 때 조난구호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영화나 드라마에서 "메이..
2021년 기대되는 우주 관련 이벤트 4가지 ㅂ작년부터 전 인류에게 큰 고통을 주고 있는 코로나 19가 종식되지 않고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주를 향한 인간의 의지와 연구 또한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올 한 해는 어떤 우주적 이벤트가 있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 2021년 올해 계획되고 있는 우주 관련 이벤트 4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아르테미스-1 출시 예정 NASA가 주도하는 국제 Artemis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는 달 탐사 프로젝트입니다. 세부적으로는 2024년까지 남성 1인, 여성 1인을 포함한 비행사를 태운 우주선을 달로 보내겠다는 것인데요. 아르테미스-Ⅰ, 아르테미스-Ⅱ, 아르테미스-Ⅲ 단계별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미션 예정 일정 승무원 탑승 유무 아르테미스-Ⅰ 2021년 11월 X 아르테미..
스카치 테이프를 가지고 놀다가 발견한 그래핀의 놀라운 가능성 ‘그래핀’이 특별한 물질인 이유 그래핀은 흑연을 뜻하는 '그래파이트'(Graphite)와 화학에서 탄소 이중결합 형식을 띤 분자를 뜻하는 접미사인 'ene'을 결합해 만들어진 용어이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흑연은 탄소 벌집 모양의 육각형 그물처럼 배열된 평면들이 여러 겹의 층으로 쌓여 있는 구조인데, 이 흑연의 한 층을 떼어낸 얇은 막을 그래핀이라 한다. 탄소는 사실 굉장히 흔한 원소 중 하나이다. 이 탄소로 이루어진 그래핀이라는 물질이 특별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래핀은 그 발견도 굉장히 독특했다. 2004년, 맨체스터대학 연구원이었던 안드레 가임(Andre Geim)과 콘스탄틴 노보셀로프(Konstantin Novoselov)는 연필 끝에 있는 흑연을 가지고 놀다가 초박막(매우 얇은)의 순수한 탄소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