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2

(9)
AI 비행자율 로봇으로 과일을 수확하는 놀라운 기술과 미래 COVID-19로 부족해진 노동력 코로나19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내수 경제에 피해 뿐 아니라 소비 감소로 제조업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노동력이 필요한 농업에도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 다른 나라에서는 좀 더 저렴한 노동력 확보를 위해 외국에서 근로자들을 받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인들의 입국이 어려워지자 노동력 부족 현상이 생기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농업의 부족 일손들을 외국인 노동자들이 대체하고 있었지만 코로나 이후 입국을 못한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아지자 당장 수확에 어려움을 겪는 곳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미국 농업인 연맹(AFBF)도 작년 7월 코로나로 인한 노동..
3D 프린팅 건축 기술로 지어지는 세계 최초 학교 3D 프린팅 건축 기술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 아주 오래전부터 전세계적으로 불평등은 심각한 인류의 문제였습니다. 근대화 및 현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집단 내 부의 불평등이 심화되었습니다. 이보다 더 큰 불평등은 국가간의 차이입니다. 식민지 시대부터 몇백년간 소위 선진국이라고 부르는 나라들의 수탈이 있었습니다. 아프리카와 동남아 등 침략을 받았던 많은 나라들이 지금까지 경제적, 문화적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아마도 '교육'일 것입니다. 지금도 저소득 국가 아이들은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 오늘보다 내일이 나을 수 있는 희망을 가지는게 단순히 음식, 의료, 식료품 등을 국제기구로부터 지원받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하지만 교육 인프라를 갖추는 일은 요원하지 ..
건물 지을 때 철근 많으면 오히려 위험한 이유 "철근 많이 넣어주세요" 집을 지을 때 건축주들이 흔히 하는 말 중 하나입니다. 철근을 많이 넣어서 건물을 튼튼하게 지어달라는 의도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답은 "네~" 라고 하지만 실제 건축물을 지을 때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 철근이 많은 것은 독이 되기도 합니다. 건물 지을 때 철근이 많으면 위험한 이유에 대해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철근의 역할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현대 건축에 있어 아주 중요한 발명입니다. 강도가 세고 어떤 형태로든지 부재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근 콘크리트는 철근+콘크리트로 이루어진 구조체입니다. 철근과 콘크리트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상호 보완적인 자재입니다. 콘크리트는 시멘트 + 굵은골재 + 잔골재 + 물 + 혼화재로 이루어진 물질로써 시멘트와 물이 만나 시멘..
대한민국 40대의 금융 투자하는 법 40대는 불혹의 나이라고 합니다. 세상 일에 정신을 빼앗겨 판단이 흐려지는 일이 없는 나이를 뜻합니다.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지천명 이전에 많은 활동을 하는 나이입니다. 현대에서도 40대는 생산활동에 가장 주축이 되는 나이대 입니다. 가장 많은 경제적 활동으로 돈을 버는 주축인 40대들은 어떻게 금융 투자를 하고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 우리나라 경제 허리에 해당하는 40대의 금융 투자 모습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하나금융그룹의 100년 행복연구센터에서 2020년 11월 서울 및 4대 광역시 거주 40대 소득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에 따른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40대 소득자의 순자산 조사에 참여한 서울 및 4대 광역시 거주하는 40대의 순자산 규모는 어떨까요? 1,000명을 대상으로..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로또 당첨 비법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로또 당첨 비법에 대하여 지난주에도 로또 사셨나요? 결과는 만족스러우셨는지요? 저 역시 5등도 당첨이 안됐습니다. 지난주 로또 결과를 보면 총 판매 게임수는 108,870,714이고 여기에서 5천원이상 당첨된 게임 수는 2,572,172개 입니다. 2.36%의 확률입니다. 경기가 어려울수록 사람들은 복권에 희망을 건다고 하는데 요즘같은 시기에 복권 판매액이 늘어나는 것은 어쩌면 서민들이 갖는 희망을 로또에 기대고 있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로또에 당첨되고 싶어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마음일 것입니다. 저 역시 그렇습니다. 로또에 당첨되고 싶은 간절한 마음으로 여러분은 어떤 방법으로 로또를 구입하시나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로또 당첨 비법이 있으신..
지구 자전 속도와 공전 속도 계산해 보았습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매 순간 느끼는 것이 '시간 참 빨리 간다'라는 것입니다. 지난 1년 되돌아보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세월 참 빠른 것 같습니다. 하루도 마찬가지입니다. 어제, 그제 되돌아 기억해보면 하루라는 시간도 너무 빠르게 지나갑니다. 시간은 상대적인 것이라고 하지만 진짜 하루, 1년이란 시간은 얼마나 빠른 것일까요? 이런 궁금증으로 인해 하루, 1년이란 시간이 얼마나 빠른 것인지 계산해보고자 합니다. 지구 자전 속도 우리가 하루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지구의 자전으로 지구가 한 바퀴 도는 것을 하루라고 합니다. 자전은 우주의 대부분의 항성과 행성들에게서 보이는 회전운동입니다. 지구도 자전축을 중심으로 회전을 하는데 1번 회전하는 것을 1일(=24시간)이라고 정해 두었습니다. 자전으로 인해 지..
바다가 지구를 위해 진짜 하는 일 바다에 대해서는 인류가 많이 배우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바다에 관해서는 우주보다도 아는게 적을 정도입니다. 과학자들도 바다에 대해 아는게 별로 없고 일반사람들도 바다가 어떤 존재인지 모르고 살아갑니다. 바다는 지구에서 어떤 존재일까요? 만약 여러분이 바다에 대해 '해양 생물이 사는 곳', '생명체에 필요한 물이 있는 곳' 정도로만 알고 있다면 바다가 진짜 하는 일에 대해 전혀 모르고 계신 것입니다. 물론 저 말이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바다는 훨씬 더 위대한 일을 합니다. 바다가 지구를 위해 진짜 하는 일이 무엇인지 이번 글을 통해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바다가 하는 일 1. 지구의 온도를 조절하는 바다 바다는 지구의 온도를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다의 해류 시스템이 그 역할을 ..
A4용지를 50번 접으면 벌어지는 일 여러분 앞에 A4용지가 하나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반으로 접어봅니다. 뭐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그 상태에서 다시 반으로 접습니다. 이 역시 특별할 것은 없죠. 또 반으로 접어 봅니다. 그냥 접혀진 종이일 뿐이라고 생각될 것입니다. 그런데 만일 50번 정도 접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아마도 종이가 작아서 접기 힘들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놀라운 일이 벌어지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종이가 작아서 접기 힘들다면 충분히 접기 큰 종이를 제공한다고 했을 때 여러분은 이 종이를 50번 접을 수 있게 될까요? 이는 유명한 수학 실험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계산해 보면서 A4용지를 50번 정도 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A4용지 50번 접기 일단 A4용지의 두께가 약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