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1

(9)
실제 나방 더듬이를 설치한 드론 '스멜리콥터' 실제 나방 더듬이를 설치한 드론 '스멜리콥터' 드론(Drone)의 발전이 무섭습니다. 드론은 단순히 사람의 모습을 찍어주는 역할에서 벗어나 인류의 삶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해 줄 중요한 기술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드론은 인간이 가지 못하는 곳을 대신 이동하여 물건을 전달하거나 영상을 촬영하거나 사람을 구하거나 정보를 수집합니다. 거대한 드론도 개발되기 시작하여 몇 년내 드론 택시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생물의 조직을 설치하여 만들어진 드론도 있습니다. 미국 워싱턴대학교 연구팀이 개발한 이 드론은 냄새를 추적하는 드론입니다. 보통 드론은 카메라를 설치하여 빛을 추적하거나 장애물을 피하곤 했습니다. 냄새를 추적한다는 개념은 생소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이 드론의 센서는 실제 나방에서 떼..
외국인 친구에게 소개해주면 좋은 국내 여행지 5곳 외국인 친구에게 소개해주면 좋은 국내 여행지 코로나로 해외여행 가기도 어렵고 외국에서 우리나라로 여행 오기도 어려운 시절입니다. 그래도 아주 조금씩 외국에서 관광객들이 오고 있고 사업차 방문하는 분들도 끊이지 않고 한국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친구 또는 외국에서 온 손님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겨주고 싶어서 어딜 여행시켜줘야 할까 고심되신다면 아래에 말씀드린 곳을 데려가보시면 아마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1. 궁궐 예전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에서 외국인 친구들이 와서 서울의 궁궐들을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관람하던 것을 보았습니다. 외국인들에게는 다른 나라의 궁궐 특히 동양의 이런 전통 공간들을 신기하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경복궁, 덕수궁, 창경궁, 창덕궁, 종묘 이런 곳 보는데 하루도 모자..
구글, 핏빗(Fitbit) 인수로 기대되는 것과 우려되는 것 구글이 최근 웨어러블 기술로 유명한 핏빗(Fitbit)을 인수했습니다. 구글은 지난 주 인수완료 소식을 전하면서 "10 년 이상 Fitbit은 전 세계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왔습니다. 업계의 분명한 개척자 인 Fitbit은 놀라운 웨어러블 기기와 몰입 형 웰빙 경험을 만들어 2천 9백만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로 구성된 활기찬 커뮤니티를 구축했습니다. 오늘 저는 Google이 Fitbit 인수를 완료했음을 발표하게되어 기쁩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핏빗은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회사입니다. 핏빗의 제품은 손목에 차는 스마트 워치로 걸음수, 심박수, 수면 시간 등등을 체크하는 무선 통신 지원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장치입니다. 구글이 핏빗을 인수함에 따라 인공지능 헬스케어 ..
3D 프린터로 각막 기증 부족 해소 가능할까? 주제 사라마구의 소설 '눈먼 자들의 도시'에서는 갑자기 사람들의 앞이 보이지 않게 되면서 발생하는 혼란을 보여줍니다. '본다'라는 행위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막상 앞이 보이지 않게 되기 전에는 모른다는 것을 소설 '눈먼 자들의 도시'에서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현실에서도 각막 이상으로 앞이 보이지 않는 불편함을 갖게 된 분들이 있으십니다. 최신 기술 및 의학의 발전은 각막 이식을 지금보다는 좀 더 빠르고 저렴하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막은 홍채와 동공을 보호하는 눈 앞쪽에 투명한 막으로 두께는 1mm, 직경은 약 10mm 정도입니다. 안구의 가장 바깥쪽 표면에서 빛을 처음 받아들이는 곳으로 이곳에서 빛을 받아 시신경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조직입니다. 이 각막이 혼탁해져 앞이 ..
죽은 사람과도 대화할 수 있는 AI 기술 최근 한국에서 AI 챗봇(Chat Bot) '이루다' 논란으로 AI 기술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를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비록 '이루다'는 이용자 뿐 아니라 제작자의 비윤리적인 사용 문제로 인해 실패하게 되었지만 이런 AI 기술은 좀 더 고도화 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지금 보여지는 여러 문제에도 불구하고 AI 기술은 더 정교해지고 더 많은 규제 속에서 만들어지게 될 것이고 이는 인류의 삶을 좀 더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기술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한국 이루다 챗봇 보다 한단계 더 나아간 기술이 최근 특허를 받았습니다. 바로 '죽은 사람과 대화' 할 수 있는 AI 챗봇입니다. Microsoft사는 사람이 죽은 후에도 죽은 사람이 남아있는 가족, 친지, 친구들과 채팅으로 대화..
조정대상지역 지정 2주택자 양도소득세 얼마나 나올까 요즘 아파트 팔려고 내 놓은 분들의 가장 큰 걱정 중 하나가 양도소득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나 많은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이 되면서 양도소득세가 엄청나게 오르고 있다는 사실 혹시 아시나요? 제가 최근에 조정대상지역의 아파트를 판 사람 중 하나입니다. 조정대상지역에서의 양도소득세 세액 관련한 저의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얼마전에 지방에 있는 아파트 하나를 팔았습니다. 제가 결혼하면서 구입했던 아파트로 가격은 1억 미만짜리 작은 아파트입니다. 전국이 부동산 가격의 폭등으로 시끌시끌하지만 제가 가진 아파트는 해당되지 않나 봅니다. 약 8년정도 보유했다가 이번에 내놨습니다. 전세가 끼어 있는 곳이라 쉽게 나가진 않았습니다. 최근 전세까지 안겠다는 매수자분이 나타나서 매매 계약을 할 수 있었는데요. 이 집에 ..
지구 온난화가 해수면을 상승시키는 원리 지구 환경 변화가 매년 달라지고 있습니다. 많은 과학자들과 석학들은 지구 온난화로 인해 생기는 문제라고 말합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무더위와 강추위, 강력한 태풍 등이 있습니다. 더운곳은 더 더워지고 추운곳은 매섭게 추워지는 기상이변 말고도 해수면이 상승한다는 문제가 더 심각합니다. 단순히 지구가 따뜻해졌다고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올라간 것만이 해수면 상승의 원인은 아닙니다 온실가스와 바다와 빙하의 복잡한 메커니즘에 의해 강력해지는 지구 온난화는 해수면을 올려 해안가 도시를 물 속의 도시로 만들게 됩니다. 지구 온난화 발생하는 이유 지구 온난화는 말 그대로 지구 기온이 따뜻해졌다는 것입니다. 과학자들이 밝혀낸 바에 따르면, 지난 100년간 지구 기온은 약1℃ 상승하였습니다. 겨우 1℃?..
2020년 한해 일론 머스크가 벌어들인 돈으로 할 수 있는 일 현실 아이언맨이라고 불리는 일론 머스크가 세계 2위 부자로 등극하였습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를 세계 부자 순위 3위로 내리고 만든 성과입니다. 작년 2020년 무슨 일이 있었기에 일론 머스크의 재산이 불어나게 된 것일까요? 그리고 도대체 얼마를 1년 동안 번 것일까요? 일론 머스크는 페이팔(Paypal)의 창업주이자 스페이스X의 창업주입니다. 테슬라(Tesla) 창업주라고 알려져 있는데 전기 자동차 회사인 테슬라의 창업주는 2003년에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창업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초기 투자자로 참여했었는데 지금은 테슬라의 대표이사 직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작년에 재산이 무려 2020년 1월 270억 달러에서 시작하여 연말까지 약 1320억 달러(약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