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2

(9)
코로나 종식 후에도 곧바로 해외여행 가지 말아야 하는 이유 2020년 마지막 날입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시작해서 코로나로 끝난 한 해인 것 같습니다. 다행히 올해 마지막 달부터 세계적으로 백신들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백신으로 기대하는 집단 면역까지는 아직 갈길이 멉니다. 게다가 코로나 변종까지 생겨나고 있다고 하니 2021년에도 코로나 사태가 종식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늘 기대합니다. 이 코로나 사태가 어서 빨리 종식되어 다시 일상을 찾게 될 때를 말이죠. 이미 기업들은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고 있는 듯합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코로나 종식 후 변화될 소비패턴을 조사하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관광재단의 서울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끝나고 가장 하고 싶은 활동 1위가 '해외여행'이었습니다. 누구나 이와 ..
3D 프린터 기술, 환경문제에 도움되는 이유 3D 프린터 기술 장점 3D 프린터 기술은 빠르고 간편하게 물건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도면만 있다면 누구든 간편하고 저렴하게 어떤 것이든 만들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로 만들 수 있는 많은 제품의 도면들이 이미 오픈소스로 공유되는 세상입니다. 제조분야에 혁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죠. 3D 프린터 기술의 장점이 이런 효율성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3D 프린팅 기술이 산업혁명으로 불리게 되는 것은 여러 분야에 변화를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환경 문제에 있어서도 3D 프린터 기술이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3D 프린터 기술의 어떤 점이 환경 문제에 도움을 주게 되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D 프린터 기술이 환경문제를 해소하는 방법 1. 화석연료 사용..
이마트 스테이크로 집에서 성탄절 즐기기 이마트 스테이크와 함께한 크리스마스 이브 저녁 사회적 거리두기로 올해 크리스마스는 집에서 보내야만 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주에도 재택근무 기간이어서 계속 집에 있었는데 크리스마스 이브에도 그냥 집에만 있으면서 지나가는게 아쉬워서 저녁에 아내와 맛있는 것을 먹기로 했습니다. 코로나 상황만 아이었다면 좋은 음식점에서 남들이 해준 음식 먹었겠지만 시국이 시국인지라 집에서 스테이크를 해먹기로 했습니다. 아내가 이마트에 들러서 시즈닝 스테이크를 두개 사가지고 왔습니다. 이 이마트 시즈닝 스테이크를 자주 집에서 해먹는 편인데 최근 몇달간은 그냥 고기 사와서 집에서 구어먹느라 못먹었거든요. 그래서 더 생각이 났나 봅니다. 평소 채끝을 좋아하지만 살치살 스테이크(미국산) 두개를 사왔습니다. 두개 가격은 4만원 좀 넘었는..
Hero Arm 혁신적인 의수 제품으로 평가받는 이유 전세계에는 약 5백만명 정도의 상지절단 환자가 있다고 합니다. 상지절단이란 팔꿈치 아래부분이 절단된 것을 말합니다. 보통 사고나 질병으로 발생되거나 선천적인 원인도 있습니다. 이런 상지 절단 환자들은 의수를 착용하게 되는데 몇년 전 Open Bionics라는 곳에서 Hero Arm 이라는 차세대 생체공학 의수를 출시하였습니다. Hero Arm 이 놀라운 이유 영국 브리스톨에 있는 Open Bionics에서 제작되었습니다. Hero Arm이 주목받는 이유는 팔의 미세한 움직임을 포착하여 의수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어 물건을 잡거나 악수를 하거나 제스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략 8kg 정도의 물건도 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8세 정도 되는 아이들에게도 착용이..
3D 프린팅 기술이 동물들을 구하는 방법 보통 인간의 기술과 문명은 자연과 동물을 파괴하면서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대부분은 사실입니다. 인간의 편의를 위해 발전하는 기술은 환경오염을 야기했고 동물들의 서식지를 파괴했고 실험용으로 사용했으며 대량으로 식량으로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동물들과 자연 덕에 인류는 풍족해졌고 건강해졌으며 개체수가 늘어나 명실공히 지구를 지배하는 먹이사슬 꼭대기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기술은 동물을 살리는데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인간을 위한 기술이 동물에게도 돌아가는 일이 생기고 있는데 제가 주목했던 것은 3D 프린팅 기술이었습니다. 3D 프린팅 기술은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 인류의 삶을 크게 바꿔놓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아주 중요한 기술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기술 수준은 3D 프린팅으로 집도..
한국판 뉴딜 정책 10대 대표과제 세부내용 한국판 뉴딜 정책이란 코로나19는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경제 성장을 멈추게 만들었기도 하지만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는 기회가 만들어지기도 하였습니다. 2020년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의 경제가 멈추거나 후퇴한 한해로 기억될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 이후 경기회복을 위해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표하였고 최근 이와 관련한 예산안까지 통과되었습니다. 뉴딜(New Deal)정책이란 1929년 세계 대공황 시절 미국 제32대 대통령 F.D.루스벨트의 지도 아래 대공황 극복을 위하여 추진하였던 제반 경제 정책을 말합니다. 정부주도의 경제부흥 정책을 대표하는 단어로 자리잡았습니다. 한국판 뉴딜 정책이란 한국 정부 주도의 경제 부흥 정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 정책이 발표되면서부터 많은 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내용 알아보아야 하는 이유 수도권에서의 코로나 재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정부는 수도권 지역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로 세분화한뒤 처음 맞는 2.5단계입니다. 연말까지 시행되는 이 조치에 대한 내용은 무엇인지 수도권에 거주하는 모든 분들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내용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는 코로나 확진자 수가 500~600명 대를 유지하면서 점차 늘어나고 잇는 추세에서 발생된 조치입니다. 특히 수도권지역에서 집중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감염경로를 모르는 깜깜이 감염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위험한 신호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이제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부터 2.5단계까지 순차적으로 올리고 있는데 그 속도도 꽤나 빠릅니..
꼭 한번 가고 싶은 '별 보기 좋은 곳' TOP 5 별 보기 좋은 곳 찾으시나요? 적재의 '별 보러 가자' 라는 노래를 좋아합니다. 적재의 목소리도 좋지만 가사도 너무 좋은 노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별 보기 좋아하는 저로써는 더욱 애착이 갈 수 밖에 없는 노래입니다. 가사 중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어디야 지금 뭐 해 나랑 별 보러 가지 않을래 너희 집 앞으로 잠깐 나올래 "별 보러 가지 않을래?" 라는 말에 심쿵 합니다. 근데 비현실적인 가사가 이어집니다. "너희 집 앞으로 잠깐 나올래." 집 앞에 나간다고 별이 보이지 않는 사실에 제게는 슬픈 가사입니다. 어렸을 때 시골에서는 정말 많은 별들을 보고 자랐습니다. 저는 10살 때부터 신문배달을 했었는데요. 보통 새벽 3시 반쯤 집에서 신문 보급소로 출발합니다. 자전거를 타고 새벽 4시쯤 보급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