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세계에서 인터넷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 TOP 10

지난번 포스팅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장 느린 나라에 대해서 말씀드렸었는데요.


반대로 인터넷 접속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 TOP 10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당연 이 순위에는 우리나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위에 랭킹이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다는 것은 정말 행운입니다. 그런 나라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정보에 대한 접근성도 그만큼 원활하다는 얘기일 것입니다. 그럼 어떤 나라들이 인터넷 접속속도가 빠른지 볼까요~


10위. 싱가폴(Singapore)

싱가포르

2014년 인터넷 전문회사 아카마이 테크놀로지(Akamai Technologies)가 발표한 조사에서 싱가포르의 인터넷 속도가 세계 10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싱가폴의 평균 인터넷 속도가 증가할 수 있었던 이유로 주요 이동통신사들의 인터넷 서비스비용이 더욱 저렴해지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고속 인터넷 옵션을 구매하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하였습니다. 


9위. 이스라엘(Israel)

이스라엘

이스라엘의 인터넷 평균 속도는 30.9Mbps입니다. 빠른 인터넷 덕분인지 몰라도 이스라엘은 웹을 이용한 스타트업 문화가 발달해 있는 곳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도 71.45%나 됩니다. 이스라엘은 금융 뿐 아니라 이런 정보의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곳이네요.


8위. 불가리아(Bulgaria)

불가리아

불가리아가 유산균으로만 유명한 곳이 아니었습니다. 인터넷 빠르기로 8위에 랭크될 정도로 인터넷 환경이 우수한 국가입니다. IT 기술이 급격히 발전한 국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7위. 스위스(Switzerland)

스위스는 유럽국가중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몇 안되는 나라중 하나입니다. 평균 인터넷 접속속도가 32.4Mbps입니다. 제가 베트남 살다가 스위스로 여행간 적이 있는데 베트남의 인터넷 속도에 질렸다가 스위스로 가보니 상대적으로 인터넷 속도가 무지하게 빠르게 느껴졌습니다. 아무래도 한국보다야 느릴테니까요.


6위. 벨기에(Belgium)

벨기에

주로 ADSL을 이용합니다. 전 국토의 90% 이상이 BELGACOM이라는 벨기에 통신회사에서 제공하는 ADSL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평균 접속 속도가 32.7Mbps에 이릅니다. 이정도면 6~7분정도에 영화한편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속도입니다. 


5위. 루마니아(Romania)

루마니아

루마니아가 5위라니 놀라신분들 많으시죠? 미국 민주당 경선후보였던 버니샌더스에 의해 의도치 않게 루마니아의 인터넷 속도가 미국보다 빠름이 알려지게 되었었지요. 당시 루마니아 사람들이 버니샌더스에게 발끈(?)했습니다. 루마니아 여행사 파랑비옹은 샌더스 의원에게 “항공권을 줄테니 루마니아에 와서 엄청난 인터넷 환경을 경험해 보라고”며 ”당신은 트위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친구도 데려와라. 항공권은 우리가 부담한다“고 말했었습니다. ㅎㅎ


4위. 라트비아(Latvia)

라트비아


라트비아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평균 인터넷 접속속도가 37.5Mbps나 되는 나라입니다. 인구가 300만도 안되는 나라에서 인터넷 속도가 이정도로 잘 나오는 것은 의아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주요 산업도 IT가 아닌 식품, 목재가공, 섬유, 농업인데 말이지요.


3위. 일본(Japan)

일본

일본이 3위라는 것은 부정할 수가 없네요. 일본에 가서 느낀 인터넷 속도는 한국이랑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미 전자산업으로 부강했던 나라이기도 하고 정부차원에서 인터넷 개선에 많은 역량을 집중했던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광케이블도 상당히 많이 깔려있는 나라입니다.


2위. 한국(South Korea)

태극기, 한국

한국이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보통 홍콩과 함께 1~2위를 매년 다투고 있습니다. 한국의 인터넷 환경은 정말 엄청납니다. 그리고 수많은 광랜 인프라로 인해 인터넷 환경을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부분은 다른나라와 비교할 수도 없습니다. 한국사람들이 외국나가면 고생하는 이유가 한국의 인터넷 환경에 적응해있어서 다른 나라의 인터넷을 쓸 때,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죠. ^^


1위. 홍콩(Hong Kong)

홍콩

홍콩을 가본적이 없어서 한국과 비교해보지는 못했지만 공식적으로 홍콩의 인터넷 접속속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곳으로 선정되었습니다. HD영화한편을 4분내로 다운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한국과 엇비슷한듯 합니다. 



상기 순위는 2014년도 자료를 근간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소피스트 아뜰리에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개설했습니다. 친구추가를 하시면 좀 더 빠르게 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