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A/재무회계

6. 수익·비용의 인식과 회계등식


 현행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의하면 수익과 비용은 현금의 수취나 지급 시점에 상관없이 수익과 비용이 실제로 발생한 시점으로 인식하는 것을 발생기준이라 한다.
발생기준에서 수익과 비용을 인식하는 방안은 아래와 같다.


1. 수익의 인식
   앞편에서 언급했던 광나구두(주)가 당해 회계기간중 \560,000원에 구두를 닦아주고 이 중 \400,000은 즉시 현금으로 받고 나머지 \160,000은 외상으로 다음 회계기간에 받기로 했다고 할 때, 현금주의에서는 \400,000을 수익으로 기록하지만 발생기준에서는 비록 현금이 \400,000만 받았지만 \560,000을 수익으로 인식한다.
다만 \400,000은 현금매출액으로 계상하고 못받은 \160,000은 매출채권으로써 차후에 현금으로 회수하였을 때에는 수익을 중복 인식하지 않고, 단지 매출채권이라는 자산을 현금이라는 자산으로 대체하면 된다.


 발생기준은 실현주의이다.
현금의 수취와 상관없이 재화를 판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한 때에 수익이 실현된 것으로 본다.


2. 비용의 인식
   비용은 기업의 경영활동과정 중에서 경제적 효익이 소비되는 시점이나 자산에 내재된 경제적 효익의 감소가 발생했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인식된다.
즉, 재화가 인도되거나 용역이 제공되는 시점에 일어나는 것이 보통이다.
비용은 관련 수익이 인식되는 회계기간에 대응시켜 비용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급여 \100,000은 회사의 사정으로 지급되지 않았더라도 당기의 비용으로 보고하는 것이 적정하다.
이는 회계기간의 수익을 얻기 위하여 소비된 당기의 비용이기 때문이다.
앞의 수익의 인식에서와 마찬가지로 비용의 인식과 현금의 지급시점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만일, 위의 가정을 현금주의라고 했을때는 전체적인 당기순이익의 변화로 인해 자본변동표 및 재무상태표가 달라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