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노이, 거닐다

베트남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4대 가치

해외에서 생활, 근무를 하게 되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곳의 문화와 사람들의 사고체계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리와 다르다 하여 틀리다고 생각하면 그곳에서 살기 힘들어집니다. 마찬가지로 그런 문화적차이를 너무 고려하지 않는다해도 역시 그곳에서의 삶이 어려워지는 것이지요.

베트남 사람들

베트남도 마찬가지입니다. 베트남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우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공부를 하고 그것들을 포용할 수 있어야만 그곳에서 삶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그동안 베트남 사람들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했던 것을 함축하여 베트남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4대 가치관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1. 가족에 대한 헌신(Allegiance to the family)

베트남 사람들은 효도가 가장 중요한 미덕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효심으로 가득한 나라라고 하지만 제가 봤던 베트남 사람들은 우리나라 사람들 못지 않았습니다. 자녀들은 부모께 감사해 하며, 자신을 희생하여 가족을 부양하고 사랑하며 노부모를 돌보는 것이 미덕이라고 배우는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잘못으로 가족이나 조상에 대한 비난을 받게 되는 것을 경계합니다. 반대로 누군가 본인 가족이나 조상에 대한 비난을 하게 되면 가족 명예와 자존심을 훼손당한 것으로 간주하므로 베트남 사람들에게 가족 욕은 절대 하면 안됩니다.

베트남 하노이

2. 좋은 평판을 중요시 함(Concept of good reputation)

베트남이 공동체적 사고가 깊은 곳이다보니 본인의 평판이나 체면을 잃는 것을 치명적 타격으로 봅니다. 베트남에서 사회적 위상이란 빈부와는 관계없이 개인평판에 더 크게 좌우합니다. 살아서 뿐 아니라 죽어서도 좋은 평판을 갖는 것을 희망합니다. 따라서 베트남 사람들의 마음을 얻고자 하면 사람들에게 좋은 평판을 지속적으로 심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지식, 배움에 대한 열망(Love of learning)

베트남 사람들은 지식과 덕망을 갖춘 사람을 이상적인 사람으로 생각합니다. 자연스럽게 교육열이 상당히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못사는 나라라고 무시할 수 없을만큼 교육열이 높습니다. 실제로 교육의 여부가 높은 지위를 갖게 되므로 사회적 신분상승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돈이 많은 사람들은 자식을 거의 대부분 유학시키기 위해 노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만났던 베트남 인들중에는 상당수 선진국(영국, 미국, 호주, 한국 등)에서 유학을 하고 돌아와 베트남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4. 선임자에 대한 존경(Concept of respect)

베트남 사람들은 연장자에 대한 존경과 순종의 태도를 가집니다. 베트남에서 제가 가장 놀랐던 것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만 동방예의지국이 아니었습니다. 버스를 타고 가던 중 노인분이 한분 올라타자마자 수많은 베트남 젊은이들이 자리를 양보하는 것을 보고 연장자에 대한 태도는 우리나라보다 낫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연장자에 대한 그들의 태도를 보고 제가 베트남 사람들을 칭찬하는 것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비슷한 개념으로 연장자 뿐 아니라 회사에서 상급자 또는 사회적 덕망을 갖춘 사람들에 대한 존경, 순종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근무했을 때 베트남 직원들이 그들의 상관인 한국사람들에게 순종적인 태도를 보이는게 이런 가치관 때문입니다. 간혹 한국사람들이 이런것으로 우쭐해져 베트남 사람들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 있는데 좀 안 그랬으면 합니다.

베트남 연장자

이상으로 베트남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4대 가치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베트남을 여행하시거나 거주를 하는 분들이라면 아니, 베트남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 가는 분들이라면 그곳에서 사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반드시 해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