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정보

가장 많이 쓰는 인도네시아 인사말 배워보기

지난번 인도네시아 숫자 배우기에 이어 인도네시아 인사말에 대해 얘기해볼께요. 인도네시아 말을 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자 가장 많이 쓰는 말이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인사말


인도네시아 인사말은 영어처럼 아침, 낮, 저녁이 인사말이 다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Selamat Pagi(슬라맛 빠기)는 아침인사입니다. Selamat(슬라맛)은 '안녕', '무사', '축하' 등의 뜻을 가지고 있고 Pagi(빠기)가 아침이란 뜻입니다. 나머지 시간대의 인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selamat

영어와는 다르게 오후 인사가 하나 추가되는데요. 

각 인사말마다 하는 시간대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아침인사 (~10:00)

점심인사(10:00~14:00)

오후인사(14:00~16:00)

저녁인사(16:00~)



물론 이시간을 좀 넘긴다고 해서 큰일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Selamat(슬라맛)은 생략해도 됩니다.

Selamat Pagi 대신 Pagi 라고만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심때는 Siang(시앙)이라고만 말하는 경우가 많구요.

이런 만나서 하는 인사말고 아래와 같이 다양한 경우의 인사말도 있습니다.



이 중 Dadah(다다)는 친한 사이끼리 헤어질 때 하는 인사입니다. 

Dadah, Sophist 는 '잘 가~ 소피스트~'의 뉘앙스입니다.


Mimpi indah에서 Mimpi(밈삐)는 '꿈'이라는 말이고 indah(인다)는 '아름다운'이라는 말로 'Have a nice dream'의 의미입니다. 뭔가 작업멘트 같네요^^


Jumpa lagi(줌빠 라기)에서 jumpa(줌빠)는 '만나다'라는 뜻이 있고 Lagi(라기)는 '다시'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정확히는 Sampai Jumpa Lagi(삼빠이 줌빠 라기)라고 표현합니다. Sampai(삼빠이)는 '~까지'라는 의미가 있어 Sampai Jumpa Lagi(삼빠이 줌빠 라기)는 '다시 만날 때까지~'라는 인사말입니다. 그냥 줄여서 Jumpa lagi라고만 씁니다.


이정도 인사말만 알고 있어도 처음 사람들을 만날 때 웃으면서 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사가 대화의 시작에서 제일 중요하잖아요^^ 


인도네시아어를 좀더 쉽게 배워보고 싶으신분들께 추천드리는 스마트폰에 담아서 볼 수 있는 인도네시아어책입니다.(클릭하면 bookk 서점으로 이동합니다)

◆◆ 직장인을 위한 초급 인도네시아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