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건강에 절대적으로 해로운 불량식품 10가지

'맛있으면 0칼로리'라고 하지만 맛있는 것은 여지없이 건강에 해로운 것들이기도 하죠. 우리가 많이 즐기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건강에 너무 좋지 않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도 먹으면서 이게 몸에 좋을리는 없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더구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아래 10가지 음식은 건강에 해롭다고 발표까지 해버렸습니다. 모르고 먹는게 차라리 나은데 WHO에서 정말 나쁜 짓(?)을 했더라구요. 어쨌든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들이지만 건강에는 너무 해롭다고 하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햄, 소시지 등 가공 육류

전에 뉴스를 통해서도 나온 적이 있었는데 햄, 소시지 등 가공 육류에는 발암 물질인 아질산염과 방부제등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간 건강에 많이 해롭다고 합니다. 또한 지나친 나트륨 함량도 문제가 되고 있지요. 


2. 튀김음식

신발도 튀기면 맛있다고 하는데 역시 몸에는 안좋은 것이 튀김음식인가 봅니다. 기름에 튀긴 음식은 심혈관 질환을 야기하고 단백질을 변질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주 당연히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우리는 과연 치킨을 포기할 수 있을까요?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3. 설탕에 절인 음식

설탕에 절인 과일이나 젤리류 등 모든 것을 망라한 것을 말합니다. 설탕이 몸에 좋은 것은 잘 알고 있는 사실이나 넘나 맛있는 것을! 통조림 과일을 포함해서 많은 음식들에 설탕이 들어가는데 과도한 설탕은 역시나 몸에 좋은 것이 아니에요.


4. 과자

이쯤되면 정말 먹을 것이 없어 보이는데요. 과자에는 식용 향료와 색소가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과도한 설탕과 탄수화물로 인해 건강에 안좋은 것은 당연할거에요. 가장 큰 문제는 과자에는 열량이 높은 반면 영양이 부족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류겠지만 아이들에게는 절대 먹이지 말아야 할 식품입니다.


5. 소금에 절인 식품

설탕도 안 좋지만 소금이라고 좋을리는 없죠.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은 고혈압을 일으키며 신장에 부담을 주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젓갈등이 있겠네요. 짜게 먹어서 좋을 것은 하나도 없지만 단짠단짠을 즐기는 우리들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제가 보기에는 우리나라 음식이 짜다고 하는데 유럽 음식들은 거의 음식맛이 소금단지를 퍼먹는 맛이던데..


6. 통조림 식품

참치를 비롯한 과일, 햄 등 통조림에 담긴 식품들은 가공 단계에서 각종 영양소가 파괴되며 단백질도 변형, 변질이 됩니다. 또한, 다량의 방부제까지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과자처럼 열량은 높고 영양성분은 낮습니다. 먹기 간편하지만 역시 몸에 좋지는 않아요.


7. 인스턴트 식품

두말하면 잔소리같은 몸에 안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조리가 간편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것이지만 인간에게 편리함을 주고 건강을 빼앗는 식품들입니다. 대표적인 것은 라면, 냉동식품 등이 있겠죠. 이런 음식들을 대부분 염분이 높고 식품 첨가물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조금은 자제해야 하나 라면은 정말 맛있는데 어쩌죠?



8. 아이스크림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즐기는 아이스크림같은 냉동 간식류는 당도가 매우 높습니다.(그래서 맛있죠) 그래서 당뇨, 지방간, 비만등을 야기할 수 있고 첨가물등 중에는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9. 숯불구이 음식

보통 고기를 많이들 직화하여 먹는데요. 끓는 물에 익혀먹는 것보다 이렇게 숯불구이 해서 먹는 고기가 건강에 안좋다는 사실. 이미 많이 알고계시겠죠? 고기 탄 부위에는 발암물질이 있다고 하잖아요. 특히, 불을 피울때 발생하는 유해성분이 고기에 침투될 수 있다는 점이 더욱 불안하지만 그래도 맛있는데 어쩌죠? WHO에 의하면 숯불에 구운 닭다리 1개의 독성은 담배 60개피와 비슷하다고 합니다.(이건 정말 충격적이네요)


10. 탄산음료

몸에 안좋은 음식에서 탄산이 빠지면 섭섭하죠. 사이다, 콜라, 환타 등으로 대변되는 탄산음료는 몸 속의 철분과 칼슘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킵니다. 그래서 콜라 많이 마시며 뼈 삭는다고 하나봐요. 이 뿐 아니라 매우 높은 당분 함량으로 인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차라리 당분없는 탄산수를 마시라고 하는데 그건 맛이 없는데 말이죠. 하지만 탄산음료는 정말 몸에 안좋은 겁니다.


이쯤되니 정말 먹을 것이 없네요. 우리는 그동안 몸에 안좋은 음식들만 먹고 살았나 싶기도 하고 앞으로는 수렵채집만 하고 살아야 하나 싶기도 하고 그렇네요. 현대 식습관에서 위의 음식들은 빠질 수 없는 것이기에 아주 안먹을 수는 없겠지만 조금은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건강에 절대적으로 해로운 불량식품 10가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