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

다음메인의 유입로그 변화

감사합니다.

또다시 제 글이 다음 메인에 등극하게 되었습니다. 휴가철을 맞아 연인끼리 여행하기 좋은 해외여행지를 정리한 글이 메인에 올랐습니다. 올해만도 10번정도의 메인등극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수많은 독자님들과 다음관계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몇 달전 다음(DAUM)이 개편을 하면서 모바일과 데스크탑 버전을 통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의 글이 다음 메인에 오르게 되면 모바일과 데스크탑에 동시에 노출되게 됩니다. 물론 수많은 블로거의 글이 메인에 같이 올라 매순간 계속 메인페이지에 올라있는 것은 아니고 순차적으로 변경되거나 한번 읽은 글은 다른 글로 대체되고 있지만 저는 이런 다음의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블로거에게 이래저래 유리한 것 같아서이기 때문이죠.


또한, 모바일버전에서부터 있었던 각 수많은 채널들이 메인에 오르기 쉽게 만들어주었습니다. 과거 몇몇 블로거들이 거의 독식하다시피한 다음메인을 많은 사람들이 오를 수 있도록 한 것 같습니다. 물론 1boon 이나 브런치, 각종 잡지채널들하고 경쟁해야 하는 안좋은 점도 있지만 그래도 괜찮은 방향의 변화 같습니다.


최근에는 제가 모르는 것이 생겼는데요. 보통은 다음메인에 오르게 되면 m.daum.net 이나 www.daum.net 이 블로그에 유입로그가 찍혔는데 어느순간부터는 KAKAOTALK이 대세를 이루게 되더군요. 처음에는 카톡으로 공유되나 싶었는데 그게 아니라 다음메인에 오르게되면 이 유입로그가 대세가 되더라구요. 아직도 제 글이 어떤 루트를 통해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m.daum.net 이나 www.daum.net 도 분명히 찍히거든요. 


구글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성사용자 수, 소스 (direct)가 유입로그 상 KAKAOTALK이다.>


<블로그 유입로그>


이런 유입로그의 변화가 다음의 개편과 관련이 있다는 것만은 확실해 보입니다. 

누가 좀 가르쳐 줬으면 좋겠어요. 이글을 읽은 다른 분이 댓글로 알려주실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어디로 공유되든 일단은 매우 좋네요. 이럴 때마다 블로그 하는 맛이 납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다음메인, 소피스트아뜰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