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6

(23)
대한민국의 역대급 장마철 피해 사고들 올해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서울은 지금부터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비가 많이 안내려서 괜찮았는데 올해는 아마도 비가 많이 내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가 많이 내릴 적이면 크고작은 인적 물적 피해가 발생되는데요. 제 기억을 더듬어 대한민국에서 발생했던 큰 장마피해 사고들을 열거해보려고 합니다. 1. 우면산 산사태 사건 : 2011년 7월 27일에 발생한 어마어마한 산사태였습니다. 당시 서울에만 시간당 100mm의 폭우가 내렸으며 그 날 하루에만 강우량이 270mm를 기록하는 100년만의 폭우가 내렸습니다. 이로 인해 1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이 우면산 산사태의 원인을 두고 법정공방까지 갔었지요. 인재(人災)+천재(天災)라는 진단입니다. 2. 강남 침수 : 다른 곳이면 몰라..
앞으로 각광받을 인도네시아 여행지 10곳 인도네시아 여행지 하면 어디가 떠오르시나요? 많은 분들이 발리를 얘기하실 거고 또 다른 분들은 롬복을 이야기하거나 족자카르타 이런 곳을 이야기하실 것입니다. 인도네시아를 대표하는 관광지는 발리(Bali)입니다. 근데 인도네시아 정부는 발리만 사랑받는게 좀 못마땅한가봐요. 인도네시아는 1만7,000개의 섬, 300개의 부족, 700개의 언어가 있는 나라입니다. 154개의 해양국립공원이 있고 섬의 총 개수는 1만7,508개입니다. 이 중 8,000여개 섬은 무인도며, 약 6,000개의 섬에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관광자원이 많다는 것을 인도네시아 정부는 강조하고 싶었나봐요. 그래서 2016년부터 인도네시아 정부는 발리보다 멋진 곳 10군데(10대 뉴발리)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 곳을 집중적으로 ..
부크크에서 5분만에 출판 신청하는 법 얼마전 45페이지짜리 작은 소책자를 하나 썼습니다.인도네시아 학습서인데 제목을 라고 정했어요. 원고는 파워포인트로 만들었고 이것을 PDF로 변환시켜 두었었죠. 전자책으로 내려고 했습니다. 출판사 및 유통을 어디서 할지 고민을 했습니다. 일단은 돈이 안드는 방향으로 출간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습니다. 다양한 대행업체들이 많더라구요. 전자책을 내기에 적합한 곳은 2군데로 좁혀졌습니다. 하나는 교보문고의 e퍼플(ePubple)이었고 다른 한군데는 부크크(Bookk)였습니다. 두군데 모두 마음에 들었는데 최종적으로는 부크크를 선택했어요. 부크크는 카카오 서비스 중 하나인 브런치(Brunch)와 제휴된 출판 및 유통회사입니다. 부크크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bookk.co.kr/ 일단 부크크에 가..
머리 아홉개 달린 불사의 괴수 히드라 '바다뱀자리' 바다뱀자리는 '물뱀자리'라고도 불리웁니다. 이 별자리의 전설은 히드라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히드라는 스타크래프트를 하셨던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저그의 그 히드라(Hydra) 맞습니다. 스타크래프트의 히드라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독을 내뿜는 머리 아홉개 달린 괴수 히드라에서 차용해 온 것입니다. 머리를 아홉개 가져서 목을 하나 친다고 죽지 않았던 물뱀 히드라는 제우스의 아들인 헤라클레스에 의해 죽임을 당했습니다. 목을 자르고 그 자리를 불로 지지는 방법으로 물리쳤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헤라클레스는 히드라를 죽인 뒤 간에서 독을 채취해서 훗날 자신의 스승인 켄타우로스의 케이론을 죽이기도 했습니다. 여하튼, 제우스가 헤라클레스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헤라클레스에게 죽임을 당한 히드라를 하늘에 올려보내 별자..
비스타 워커힐 호텔 델비노(DEL VINO) 런치(SOLE) 감동 후기 아주아주아주 오랜만에 아내와 함께 호텔에서 코스요리를 즐겼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있느라 몇달전의 결혼기념일도 못챙겼으니 이제라도 도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니다. 몇년전 W-HOTEL에서 인당 10만원이 넘는 디너 코스를 너무 감동깊게 먹은 기억이 있어 다시 이곳에서 식사를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근데 호텔 명칭이 바뀌었더군요. 그랜드 워커힐 호텔과 비스타 워커힐 호텔로 변경이 되었고 레스토랑도 델비노(DEL VINO)라는 곳으로 바뀌고 메뉴는 물론 셰프까지 바뀌었더라구요. 검색을 해보니 생각보다 런치가격이 저렴해서 휴가기간이기도 하니 비싼 디너보다 거의 반값이 런치를 예약했습니다. 전에도 와봤었지만 이 호텔의 강점은 한강뷰에요. 다행히 날씨도 너무 좋은 날이어서 더 즐거운 하루였습니다. 저희는 런치코스..
가기 쉽지 않으나 꼭 가봐야 할 곳 '포천 국립수목원' 경기도 포천에는 국립수목원이 있습니다. 광릉수목원이라고도 불리죠. 그런데 실제로 가본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거에요. 왜냐하면 여기는 미리 방문 신청을 해야 하고 하루 관광객이 올 수 있는 인원수 제한이 있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일요일, 월요일은 휴무라 갈 수 없구요. 평일에는 5,000명으로 제한되어 있는데 토요일 및 공휴일에는 3,000명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많은 인원을 받지 않겠다는 의지로 보여요. 실제로 쉬는날 이 곳을 가기 위해 예약을 하려면 몇달씩 예약이 밀려 있어서 쉽게 가볼 수 없는 곳이었지요. 예약 홈페이지 : http://www.kna.go.kr 저도 몇 년간 가보려고 하다가 직장생활 때문에 평일에 쉬는 날이 많지 않아 올해 휴가때 겨우 신청해서 가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 국립수목원은..
이마트 마니아 시즈닝 스테이크 먹어 보고서 유난히 소고기가 땡기던 어느날, 아내와 산책 후 고파진 배를 부여잡고 고기를 구워먹으리라 다짐을 했습니다. 그 날은 반드시 고기를 구워먹어야 했죠. 소고기를 구워먹기에는 가격이 부담스러웠는지 단백질로 이루어진 다른 재료들(쭈꾸미, 돼지고기 등등)이 언급되다 결국 소고기를 먹기로 극적 타결하였습니다. 그래도 역시나 가격이 부담되는지라 마트에서 스테이크 고기를 사서 집에서 구워먹기로 했습니다. 최소한 레스토랑에서 칼질하는 것보다는 쌀 것이기 때문에요. 서둘러 집 근처 이마트로 차를 몰고 갔습니다. 마트에는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들이 다 있습니다. 스테이크 종류도 어쩜 그리 많은지요. 그렇다고 비싼 한우를 먹을 수는 없어서 호주산을 선택했습니다. 요즘 스테이크는 돈스파이크없이는 마케팅이 안되나봐요. 그리고 최..
종묘, 가운데 세가지 길의 의미 서울에 산지 몇년되었지만 이제야 종묘를 가보게 되었네요. 그동안 다른 궁궐을 먼저 가보느라 그랬습니다. 일요일날 갔더니 스케줄에 따라 입장한 뒤, 가이드와 함께 다니는 코스로 둘러보았습니다. 가이드의 설명을 들으면서 둘러보는걸 저는 좋아하는 편이라 괜찮았어요. 종묘에 들어서자마자 해설자분은 가운데 박석으로 박아 만든 길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 길은 가운데가 높이 솟아 있었고 그 좌우로 조금 낮게 박석을 심어 만든 길이었습니다. 가운데 길은 뭔지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좌우의 길은 몰랐었거든요. 이날 확실하게 알게 되었네요. 가운데 높은 길은 신이 다니는 길이라 하여 신향로(神香路)라고 합니다. 그 길의 우측은 왕이 다니는 길이라 하여 어로(御路), 좌측은 세자가 다니는 길이라 하여 세자로(世子路)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