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바다

Print Screen과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이미지 캡처 및 편집방법

인터넷의 수많은 웹페이지에 있는 이미지를 쓰고 싶으실 때 어떻게 하시나요? 아니면 웹페이지에 편집된 이미지를 사용하시기 위해 어떤 방법들을 쓰시나요? 다들 아시는 것이지만 제가 쓰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이미지 편집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블로그 포스팅도 유용하게 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의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겠죠. 항시 주의를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출처 밝히기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웹페이지의 이미지들은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다운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비해(?) 수많은 캡처도구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저도 이런 캡쳐도구를 씁니다. 


캡처도구

<캡처도구를 이용한 캡처>


이런 캡처도구는 아주 쉽게 웹페이지를 카피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 사진처럼 캡쳐도구를 이용해 캡처한 장면을 어떻게 다시 캡처할 수 있을까요?(말이 좀 어렵네요 ㅎㅎ) 이게 제가 주로 쓰는 캡처방법인데요. 뭐 방법이랄 것도 없는 것입니다만, 바로 Print Screen 키로 캡처하는 것입니다. 많은분들이 이 방법은 알고 계실겁니다. Print Screen 키로 캡처하고 보통 그림판을 열어서 붙여넣기 하는 분들 많은데 저는 그림판을 쓰지 않고 파워포인트(PowerPoint)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prtsc, 프린트스크린, printscreen


파워포인트는 표를 만들고 도형을 만들고 하는 기능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이미지에 대한 편집기능도 상당히 고급진 스킬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제가 어떻게 쓰는지 한번 보여드릴께요.


1. 먼저 캡처할 대상을 물색하고, Print Screen 키를 과감히 눌려줍니다.


print screen



2. 그리고 파워포인트를 실행시킵니다.




3. 아까 스크린 캡쳐했던 것을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Ctrl+V로 붙여넣기 합니다.


하노이거닐다, 파워포인트



4. 그 다음 크롭(Crop)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부위만큼 이미지를 잘라내요.(서식>자르기)




5. 그렇게 잘려진 이미지를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키를 눌러서 <그림으로 저장>을 클릭하면 이미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저는 블로그에 사용할 이미지 캡처를 하곤 합니다. 이런 이미지 저장을 위한 것 뿐 아니라 사진 이어 붙이기나 글씨 쓰기 같은 것도 그림판에 비해 아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내가 만든 사진 5장 연속 붙이기 이미지. 역시 파워포인트에서 사진을 배치한 후 한꺼번에 선택해서 '그림으로 저장'으로 저장한 것이죠. 각 사진별로 노출값을 써넣었습니다. 글씨도 자유롭게 이미지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는 단순히 보고자료를 만들기 위한 것만은 아닌 이미지의 편집 및 생성에도 좋은 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