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 고양이에게 초콜렛을 주면 안되는 이유 본문

정보의 바다

개나 고양이에게 초콜렛을 주면 안되는 이유

소피스트 지니 2018.08.03 13:05

개나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은 반려동물에게 초콜렛을 주면 안된다는 얘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실텐데요. 이 맛있는 초콜릿을 왜 동물들이 먹으면 안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초콜렛이 동물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초콜렛중독



초콜렛의 원료

초콜릿은 다들 아시다시피 카카오로 만듭니다. 카카오열매는 보통 열대지방에서 자라나는데 아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카카오열매는 과육과 씨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콜렛은 씨 부분으로 만듭니다. 이 씨를 카카오빈(Cacao Bean)이라고 합니다. 이 카카오빈은 매우 떫은 맛이 나고 50%가 지방이며 테오브로민 성분과 카페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카오


카카오빈


▣ 테오브로민과 카페인

테오브로민과 카페인은 분자구조가 비슷한데 둘 다 모두 각성과 흥분을 유발하는 물질입니다. 흔히 초콜릿 중독이라고 하는 것이 이 테이브로민 중독을 말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테오브로민을 흡수해도 약간의 각성상태와 흥분상태를 경험하고 끝나지만 반려동물들은 심각한 중독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칫 동물들의 심장에 무리를 줘서 죽음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 반려동물의 초콜릿 중독

개와 고양이 둘 다에게 초콜릿 중독은 위험하나 특히 개에게서 위험합니다. 사람보다 테오브로민 대사속도가 낮아 많은 양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데 개에게는 치명적입니다. 테오브로민 중독에 이르면 구토, 설사, 배뇨량증가가 이루어지다가 심장 부정맥, 간질성 경련, 내부출혈, 심근 경색, 급사로 이어집니다. 고양이는 사실 초콜릿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동물이라 위험이 좀 덜하지만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었다면 이 또한 마찬가지로 위험합니다. 특히, 코코아함유량이 높을 수록 더 위험합니다. 


▣ 다른 위험

반려동물이 초콜렛을 먹어서 위험한 것은 테오브로민 때문만은 아닙니다. 초콜렛의 지방과 당 성분이 심각한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초콜렛 섭취시 조치방법

만약 개와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었다면 그 즉시 동물병원에 데려가야 합니다. 병원에서 즉시 항부정맥치료제를 투여해야 하며 각종 검사를 통해 향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 모두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개와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 키우시는분들은 본인이 초콜렛을 좋아하더라도 꼭 동물들이 찾아 먹지 않도록 밀봉해두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개나 고양이에게 초콜렛을 주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카카오 스토리]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Comments 3
댓글쓰기 폼
하노이 거닐다
허우진,김수희 공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새로운 글을 보내드립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