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경제

2018년 비트코인 지속적인 하락원인

비트코인으로 대변되는 많은 가상화폐들이 2017년 말~2018년 초의 영광의 시기로 돌아가지 못하고 계속 시세가 떨어지는 중입니다. 존버라고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어디까지 떨어질지 가늠도 오지 않는 상황인 듯 합니다. 거기에다 사람들의 관심도 멀어지고 있습니다. 가끔 언론을 통해 들어오는 소식들은 더 절망스러운 것들이 많습니다. 해킹을 당했다는 얘기, 가격이 하락중이라는 얘기들만 들리는 것 같네요.


가상화폐하락


불과 9~10개월 전만 하더라도 흙수저들의 인생역전 수단이다 뭐다 라는 말로 많은 사람들을 이 시장속에 밀어넣었었는데 참 이렇게 허망할 수가 없네요. 비트코인이 하락하는 원인이 뭘까요? 비트코인으로 필두로 한 가상화폐들이 이렇게까지 시세가 떨어지는 이유를 비트코인 전문 블로거이신 '흑광'님에게 문의해 보았습니다. 

비트코인 전문 블로거 '흑광'님 블로그 바로가기


원인1. 숨어버린 거래자들

흑광님은 지금 가상화폐들이 전세계적으로 박해를 당하는 중이라고 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각종 규제에 대한 이야기와 세금문제를 정부차원에서 언급하고 제재를 가할 움직임들이 활발하다보니 거래사실을 알리고 싶지 않은 수많은 거래자들의 자금 유입이 끊긴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어 보입니다.


<출처 : 빗썸>


원인2. 사라진 묻지마 투자

그리고 묻지마 투자가 사라진 것도 하나의 원인이라고 하더군요. 여기에도 동감합니다. 올해 초만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이 뭔지도 모르는 채 지금 사두어야 한다고 하면서 너도나도 사재기를 했습니다. 이게 가격을 올리는데 한 몫 했죠. 어느순간 많은 사람들이 정신을 차린 듯 시장에서 빠져나오자 급격하게 올랐던 가격은 제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에 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존버

<비트코인 시세 그래프, 출처 : 빗썸>


<이더리움 시세 그래프, 출처 : 빗썸>


원인3. 각종 해킹사고들

해킹에 대한 우려가 있었고 실제로 거래소가 해킹을 당해 가상화폐들이 사라졌다는 뉴스들을 접하게 되면 일반 투자자들은 겁이 나서 위축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해킹은 강력한 리스크 요소입니다. 거래소의 안전성이 확보된다면 아마도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비트코인해킹


지금도 비트코인과 가상화폐들은 야금야금 가격이 떨어지는 중입니다. 거래량도 현저하게 줄어든 모습이구요. 주식으로 치면 명백한 하락장입니다. 그러나, 거래소의 지표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기는 어려울 듯 싶습니다. 많은 가상화폐들이 음지에서 거래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충분히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가 맞는다면 음지의 가상화폐들이 거래소의 가격을 이끌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음지에서 거래를 하지 않기 때문에 한동안은 관망을 해야 하거나 존버가 길어질 것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까지 비트코인 하락원인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