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든 자영업자든 사업가든 자본주의체제 하에서 돈을 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누구든 더 많은 돈을 벌고 싶어하고 많은 돈을 벌고 모으면서 하고 싶은 것과 누리고 싶은 것을 꿈꾸는 것도 매우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일은 하나 많은 돈을 모으지 못하고 있는 것은 참 아이러니 하죠. 돈을 많이 가지고 싶어서 노력하는데 돈이 모이지 않는 것. 부자를 꿈꾸지만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것. 참 아이러니 하지만 실상을 파고 들다보면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매우 사소하고 단순한 것에서 발견됩니다. 그리고 태도에서 비롯됨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제가 생각하는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사소한 소비를 사소하게 생각한다.

 매일같이 돈을 버는 생활을 하는 것처럼 매일같이 돈을 소비하는 일이 발생됩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수입, 지출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얼마를 벌고 한달에 얼마를 지출하며 여윳자금이 얼마가 발생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10억 또는 100억을 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사고방식은 6천원짜리 커피를 먹는 것을 사소하게 생각합니다. 내가 원하는 금액에 비하면 푼돈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티끌모아 티끌이라는 냉소적인 말도 있지만 사소함을 중요하게 여기는 습관은 시간이라는 요인이 축적되면 큰 재산으로 만들어지는 경우를 아주 오랜시간동안 우리 사회는 경험해 왔습니다. 작은 소비라도 중히 생각하셔야 합니다. 작은 소비를 줄여 종잣돈을 만드는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면 더 빨리 더 큰 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작은 소비만을 줄여 큰 돈이 되지는 않습니다.(2번 참조)



2. 투자에 대한 두려움

 월급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합니다.(월급이 1억 이상되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내 노동력과 시간을 투자해 번 월급이라는 돈으로 여윳자금을 만들어내고 그 돈이 싸여 종잣돈이 되면 더 큰 수익이 나는 것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주식, 부동산, 채권 등등의 금융상품은 물론 미술품, 각종 상품, 현물 등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투자 후 돈을 잃을까봐 걱정하는 것입니다. 물론 투자가 잘못되어 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두려움에 사로잡혀 현금만을 보유하는 전략을 세운다면 이는 돈을 잃어버리는 가장 확실한 길입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화폐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하락하기 때문이죠. 실질이자율보다 인플레이션이 높기 때문입니다.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더 그렇습니다. 투자전략은 10번을 투자할 때 9번을 실패해도 1번의 성공으로 큰 수익을 낸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합니다. 물론 이를 위해 경제에 대한 관심과 공부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고 많은 이들의 조언을 얻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저는 10번의 투자 중 4번을 실패하고 6번을 성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3. 레버리지를 활용하지 않는다.(대출을 두려워 한다)

 2번과 연결되는 내용인데요. 투자를 할 때 레버리지를 활용하지 않으려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레버리지란 흔히 '빚을 이용한 투자'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연이율 5%가 발생되는 3억원짜리 상품에 투자를 하려 할 때, 자기자본 3억원을 가지고 투자를 하게 되면 수익은 3억원*5%=천오백만원/1년입니다.(편의상 기회비용은 제외합니다.) 3억원을 가지고 5%의 수익을 얻은거죠. 

 그런데 만일 자기자본 3억원을 각 1억씩 쪼개 앞서 얘기한 3억원짜리 상품에 투자하면 어떨까요? 3억원짜리 상품에 자기자본 1억을 들이고 대출을 2억을 받아 구입하면 3억원짜리 상품 3개를 살 수 있습니다. 3억원*3개*5%=4천5백만원/1년입니다. 2억짜리 대출 3개의 대출 이자는 이자율 3%를 감안할 때, 1천8백만원이 이자로 지출되고 4천5백만원-1천8백만원 = 2천7백만원을 벌어들이는 것입니다. 그럼 자기자본 수익율은 2천7백만원/3억원 = 9%가 되죠. 자기돈 가지고 투자하는 것보다 4%의 수익률이 더 나오는 것입니다. 이게 레버리지입니다. 대출이 주는 압박감이 분명 있지만 High Risk High Return 이란 말처럼 보다 빨리 돈을 벌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4. 부자가 되는 것에 관심이 없다.(간절하지 않다)


 뭐든 이루기 위해서는 그걸 먼저 이룬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그런데 부자가 되길 원하면서 부자들이 어떻게 돈을 벌었고 어떻게 사고하는지에 대한 공부는 잘 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에 대한 관심도 수박겉핥기 식이죠. 혹여 공부를 한다고 하더라도 배운 바를 실천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간절하지 않은 것이지요. 끊임없이 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돈을 번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나만의 방식을 실험해 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5. 과다한 보험료를 지출한다.

 보험은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효과적인 헷지(hedge)수단이긴 하나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상당히 많은 비용을 쓰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과다한 걱정으로 인해 그리고 보험에 대해 잘 몰라서, 지인들이 권유해서, 투자목적으로 등등 있을텐데요. 보험은 상당히 오랜기간 돈이 묶이거나 낭비될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은 자칫 낭비되는 돈이 되거나 기회비용이 비싸지는 자금이 되지요. 그걸 방지하기 위해 적절하고 합리적인 보험료 지출이 필요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이 보험료가 과다하게 지출되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보험이란 것에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보험을 컨설팅하는 사람들을 통해 자신의 보험료 지출이 적절한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점검하여 불필요한 보험을 제거하고 기존의 보험을 통합하거나 새로운 상품으로 재배치하는 것을 보험리모델링이라 합니다. 이렇게 재조정한 보험료는 보통은 혜택이 늘어나거나 보험료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이루어집니다. 줄어든 보험료는 또다른 재테크를 위한 종잣돈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지출에서 더이상 줄일 곳이 없다고 판단되거나 수입에 비해 보험료 지출이 과대한 경우(보통은 수입의 8~10%. 수입에 따라 비율은 달라질 수 있음) 보험 리모델링을 받아보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사이트에 가시면 보험 리모델링 무료 컨설팅을 신청해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방문해 보세요.


▶보험리모델링 방문 페이지 바로가기


배움과 실천력. 그리고 두려움을 극복하는 용기가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s

  1. peterjun 2017.07.28 23:06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3번 대출에 대한 이야기!! 올해 많이 들었던 내용 중 하나에요.
    올해는 사업에 대해 아버지한테 교육을 좀 받았는데, 실제 예를 들어가시면서 대출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어요.
    진짜 사업가는 대출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요.ㅋ
    보험 리모델링은 아마 많은 분들이 필요할거에요.
    좋다고 들어놓고 관리되지 않는 게 워낙 많으니... ^^

  2. 베짱이 2017.07.31 18:12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2천원을 2천만원처럼 써야하는 마인드가 필요해요

Leave a Comment


to Top

티스토리 툴바